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나 글의 URL을 길게 설정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3년 07월 03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Permalink) 길이는 200자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의 글자수를 늘려서 긴 URL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간혹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URL 길이를 늘리는 것을 고려하는 경우 먼저 슬러그(slug)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는 SEO 타이틀이나 고유주소(혹은 슬러그) 길이가 긴 경우 정정할 것을 안내합니다(Yoast SEO assessment: Slug too long 참고).

슬러그 길이가 너무 김
Yoast SEO. 슬러그 길이가 너무 길 경우 슬러그 길이를 줄일 것을 안내한다.

워드프레스 페이지/글 편집 화면에서 슬러그 필드가 표시되지 않으면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슬러그'를 체크하면 '슬러그' 필드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필드

설정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 설정을 '글 이름'으로 지정하면 포스트의 고유주소와 슬러그 필드 값이 동일해집니다.

짧은 URL을 선호하는 구글

URL 길이는 구글의 공식적인 Ranking factor가 아니지만 동일한 콘텐츠에 대하여 두 개의 URL이 있을 경우 너무 긴 URL보다는 짧은 URL을 검색엔진에서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 when we have two URLs that have the same content, and we are trying to pick one to show in the search results, we will pick the shorter one. (…) It doesn’t mean it’s a ranking factor, but it means that if we have two URLs, and one is really short and sweet, and the other one has this long parameter attached to it, and we know they show exactly the same content, we’ll try to pick the shorter one.
John Mueller – Google (구글)
(...) 동일한 콘텐츠로 된 두 개의 URL이 있고 검색결과에 표시할 것을 하나 선택하는 경우 구글은 더 짧은 URL을 선택할 것입니다. (...) URL 길이가 공식적인 순위 결정 요소(ranking factor)가 아니지만 콘텐츠가 완전히 동일한 두 개의 URL이 있고 하나는 짧으면서 매력적이고 다른 하나는 긴 파라미터가 붙어 있다면 구글은 더 짧은 URL을 선택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조금 길지만 다음 YouTube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URL 길이를 길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URL을 길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 Longer Permalink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나 글의 고유주소를 길게 설정하는 Longer Permalink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 길이를 길게 설정하는 Longer Permalinks 플러그인

Longer Permalinks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고유주소 길이 제한이 3000자까지 늘어나게 되므로 URL 길이를 길게 지정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글이나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고유주소"나 "슬러그" 필드의 값을 수동으로 길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길이

브라우저에서 확인해보면 길게 설정된 URL이 잘리지 않고 잘 표시됩니다.

Longer Permalinks 플러그인은 2022년 9월 현재 1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오류 없이 작동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추가: 이 플러그인은 2023년 7월 기준으로 다시 활발히 업데이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

가령 티스토리에서 URL 형식을 "문자"로 표시할 경우 글 제목이 URL에 표시됩니다(예: example.tistory/entry/글-제목).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URL 길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전 후 일부 글 URL이 이전 후 URL과 제대로 매칭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매칭이 안 되는 URL들을 정리하여 기존 URL을 새 URL로 리디렉션시키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글 개수가 얼마 안 되면 수작업으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