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임시 글'과 '검토중' 차이점 (외부 필진 역할)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1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다 '임시 글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임시 글로 저장됩니다. 이와 별도로 '검토중' 옵션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임시 글'과 '검토중'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상태: '임시 글'과 '검토중'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글 > 모든 글 페이지에 '임시글'과 별개로 '보류 중' 상태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보류 중 상태

빠른 편집에서 특정 글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임시 글'과 함께 '검토중'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글 상태 변경

글 상태를 '검토중'으로 변경하면 이 글은 '보류 중' 상태가 되면서 글 > 모든 글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면 '보류 중' 글의 개수가 하나 늘어나게 됩니다.

한글 용어가 조금 혼란스러운데요. '검토중'은 Pending Review의 번역이고, '보류 중'은 Pending의 번역입니다. '임시 글' 상태와 '검토중'(보류 중) 상태인 글은 모두 발행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상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임시 글'과 '검토중' 차이점

'임시 글'은 말 그대로 글을 작성하다가 임시로 저장된 글입니다. '임시 글'은 아직 작성 중이고 완료된 글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검토중' 글은 무엇일까요?

'검토중'은 글 작성을 완료했으니 검토해달라고 요청하는 글로 이해하면 됩니다. '검토중' 상태는 글 발행 권한이 없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특히 '외부 필진'(기여자) 역할을 가진 사용자가 글을 발행하면 '검토중'으로 글 상태가 바뀌고 관리자나 편집자가 글을 검토한 후에 '발행'할 수 있습니다.

임시 글과 검토중 상태의 차이점

외부 필진은 글을 '임시 글로 저장'하거나 '리뷰를 위한 제출'을 클릭하여 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전 편집기를 사용했을 때의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사용되는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에서는 '임시 글로 저장' 옵션과 '공개' 옵션이 표시됩니다. '공개'를 클릭하면 '리뷰를 위한 제출' 화면이 표시됩니다.

리뷰를 위한 제출: 외부 필진이 검토를 위해 글을 제출할 수 있다.

'리뷰를 위한 제출이 준비가 됐나요?"와 함께 '준비가 되면 검토를 위해 작업물을 제출하고 편집자가 승인할 수 있다'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정리하자면...

  • '임시 글'은 글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고 임시로 저장된 글입니다. 글 작성 도중에 임시 글로 저장했다가 나중에 글을 계속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검토중'은 글이 완성되어 편집자가 검토할 수 있도록 제출된 글입니다. 외부 필진이 글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글이 '검토중'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편집자나 관리자가 검토한 후에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이트나 블로그에서는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지만 다수의 필진이 글을 작성하는 상황에서 글 작성자가 글을 작성한 후 검토자가 글을 검토하고 승인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워드프레스 퍼블리싱 플러그인: PublishPress

다수의 필진이 참여하는 뉴스 사이트이거나 매거진 사이트의 경우 PublishPress와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PublishPress 플러그인
Editorial Calendar

예를 들어, Editorial Calendar에서 글을 언제까지 작성하도록 계획되었고 언제 글이 발행되었는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Loco Translate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테마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한글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PublishPress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글을 정기적으로 작성하는 외부 필진(필진이라고 하니 거창하네요)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자가 여러 명인 경우 효과적으로 글 작성자와 작성된 글을 관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PublishPres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플러그인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참고:


1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