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방법

Last Updated: 2023년 10월 18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에서는 글을 미리 작성한 후에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기능을 활용하면 한가할 때 미리 포스트를 작성하여 특정 날짜에 글이 공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적인 측면에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글을 발행했다가 한 동안 글을 발행하지 않는 것보다 일정한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글을 공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휴가나 여행을 떠나거나 바쁜 일정이 있을 경우 미리 글을 작성했다가 글을 작성할 수 없는 기간에 예약 발행되도록 하는 것이 SEO에 바람직합니다.

[ 이 글은 2023년 10월 18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방법

구텐베르크 에디터(블록 에디터)에서 예약글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쉽게 글을 예약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에서는 글 편집 화면의 왼쪽 패널에서 문서 (Document) 탭을 선택하고 공개 옆의 즉시 (Immediately)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방법

그러면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는 달력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에서 예약글 발행 설정하기

만약 예약 날짜나 시간을 수정해야 한다면 공개 옆에 표시되는 날짜와 시간을 클릭하여 원하는 날짜나 시간으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상단의 예약됨 아이콘(②)을 누르면 글이 예약글로 설정됩니다.

업데이트: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인터페이스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발행

즉시를 클릭하면 달력이 표시되는데, "지금"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지금을 선택하면 현재 일시가 선택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날짜 선택하기

고전 편집기에서 예약글 설정하기

워드프레스가 버전 5로 업데이트되면서 구텐베르크(Gutenberg)가 기본 편집기로 통합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이 4.x대이거나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한 경우 고전 편집기가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가 구텐베르크로 기본 편집기를 전환하면서 많은 반발이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구텐베르크가 불안정하여 많은 사용자가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지금도 고전 편집기가 설치된 사이트가 500만 개가 넘네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의 기능이 많이 안정화되었습니다.

고전 편집기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예약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공개 (Publish) 섹션에서 즉시 (immediately) 옆에 있는 편집 링크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에서 예약 포스팅 설정하기

그러면 바로 아래에 예약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글 설정하기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아래의 "공개" 버튼이 "예약 버튼"으로 바뀝니다.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글이 예약글로 설정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설정

예약글 취소하기

포스팅 예약 발행을 취소하려면 글을 임시 글로 설정하면 됩니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에서는 글 편집 화면에서 상단의 임시 글로 저장 (Switch to draft)을 클릭하면 예약이 취소되고 글이 임시 글로 설정됩니다.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취소하기 - 임시 글 설정

워드프레스가 최근에 업데이트되면서 한글로 번역되지 않은 일부 문자열이 영어로 남겨져 있네요. 조만간 언어 파일이 업데이트되면 영어로 남겨진 문자열이 한국어로 번역될 것 같습니다.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태: 예약됨 옆에 있는 "편집" 링크를 클릭하여 상태를 "임시 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에서 예약 포스팅 취소하기

예약글이 발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예약 포스팅 기능은 WordPress Cron을 이용하여 정해진 시간에 예약글을 발행하게 됩니다. WP-Cron과 관련된 문제가 있는 경우 예약글이 발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캐시 플러그인이 말썽을 부려 예약글 발행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예약글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스트뿐만 아니라 페이지도 동일한 방법으로 예약 발행이 가능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