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7.3 적용 테스트

최근 워드프레스가 5.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권장 PHP 버전이 7.3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이 7.3으로 바뀌었습니다" 참고).

PHP 7.4가 2019년 11월 28일에 릴리즈되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4 이상을 권장합니다. "PHP 7.4 버전의 새로운 기능과 워드프레스 호환성"을 참고해보세요. 2020년 11월 현재, 대부분의 테마와 플러그인이 PHP 7.4에서 잘 작동합니다. 한 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테마나 플러그인은 최신 PHP 버전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PHP 7.3이 공식 릴리즈된 지 1개월 남짓 되어 일부 테마와 플러그인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득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7.3을 적용해보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PHP 7.3을 지원하는 사이트그라운드에 운영 중인 5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7.3을 적용해보았습니다.

PHP 7.3

다섯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는 모두 최신 버전인 워드프레스 5.0.3이 적용되어 있고 각 사이트에 다음 테마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Divi 테마와 Pluto 테마, Jupiter 테마가 설치된 사이트는 실제로 운영되는 사이트이고, Avada 테마와 Enfold 테마는 각각 테스트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어 테스트 목적으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PHP 7.3을 적용해보니 예상과 달리 대부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바다 테마가 설치된 사이트에서 Revolution Slider와 관련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 외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 PHP 7.3 적용

레볼루션 슬라이더가 조만간 업데이트되면 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PHP 7.3으로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레이아웃이 깨져 보이는 경우가 있었는데,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PHP 7.3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PHP 7.2가 적용되었을 때와 비교하여 속도는 조금 빠른 것 같습니다. 수치상으로 0.1~0.5초 정도 약간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분상 그런지 몰라도 사이트 속도가 체감상으로는 제법 빨라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7.3 적용 테스트 2
워드프레스 5에서 PHP 5 / PHP 7.0 / PHP 7.1 / PHP 7.2 / PHP 7.3 속도 테스트 (출처: kinsta.com)

가능한 경우 더 높은 PHP 버전을 적용하는 것이 성능상, 그리고 보안상 유리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PHP 7.3을 적용했을 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이나 테마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권장하는 PHP 7.3 버전 사용은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보안상 권장됩니다(Not required, but recommended for better security).

참고:


4개 댓글

    1. 아직까지 PHP 7.2나 PHP 7.3에 대한 소식은 없네요.

      이미 작업하고 있다면 PHP 7.2를 제공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네요.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