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맵 'error on line 2 at column 6' 오류 해결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주소를 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사이트맵에 접속할 때 "error on line 2 at column 6: XML declaration allowed only at the start of the document"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error on line 2 at column 6' 오류 해결 방법

"line 2" 대신 "line 3" 등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사이트맵(sitemap)과 관련하여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error on line 2 at column 6' 오류 해결 방법

"error on line 2 at column 6" 문제의 원인

이 오류는 보통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1. wp-config.php 파일의 첫 줄에 빈 라인이 있는 경우
  2.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의 맨 끝에 빈 줄이 있는 경우
  3. 플러그인 또는 테마 파일에서 시작 태그 앞이나 종료 태그 뒤에 빈 라인이나 줄바꿈이 있는 경우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바꾸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Yoast SEO 플러그인에 탑재된 사이트맵에서 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Rank Math 플러그인으로 바뀌어도 오류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먼저 wp-config.php 파일의 상단에 공백(빈 줄)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FTP/SFTP를 통해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터리에 접속한 다음, wp-config.php 파일을 엽니다.

워드프레스 구성 파일 편집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기/편집 메뉴를 선택하면 파일 편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error on line 2 at column 6' 오류 해결 방법

위의 그림과 같이 첫 줄에 공백이 있으면 삭제하도록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에 이상이 없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테마의 함수 파일을 열어서 상단에 빈 라인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테마의 함수 파일은 /wp-content/themes/theme-folder/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된다면 다음 조치를 취해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Twenty-Four 테마)로 변경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2.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합니다.

테마를 다른 테마로 바꾸었을 때 문제가 해결된다면 해당 테마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테마 개발자나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면 플러그인 중에 하나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충돌을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위의 조치로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면 "Fix wordpress sitemap error: error on line 2 at column 6"(영문) 글에 소개된 방법으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링크된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수정하므로 결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런 방법이 있다 정도만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원인 - 멀웨어 감염

문제가 발생하는 사이트는 본래 국내 웹호스팅에서 운영되다가 멀웨어(악성코드)에 자주 감염되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이전한 사이트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악성코드 때문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있는 index.php 파일을 열어보니 다음 그림과 같이 이상한 코드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웨어 감염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면 알아 보기 어려운 이런 난독화된 코드가 파일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이상한 스크립트를 삭제한 후에 사이트맵 오류가 사라졌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악성코드가 감염된 파일들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가 감염된 상태에서 Wordfence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스캔하여 악성코드 감염 파일들을 제거해도 멀웨어가 완전히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되어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안전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2.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저장소 등 안전한 곳에 보관합니다.
  3.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4. 보안에 취약한 플러그인을 삭제합니다.
  5.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6. 보안 관행을 준수합니다. (예: 강력한 비밀번호 사용, 비밀번호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 금지 등)

관리자 아이디에 admin, 사이트 도메인 이름 등을 사용할 경우에도 보안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