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댓글이 달렸을 때 사용자에게 알림 이메일 보내기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2개 댓글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관리자는 사용자들이 댓글을 달 때마다 알림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단 댓글에 관리자나 다른 사용자가 답글을 달 때에는 알림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방문자가 특정 글의 댓글에 대하여 알림을 받도록 허용하거나 사용자가 자신의 댓글에 알림을 받도록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경우 Subscribe To Comments Reloaded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글에 댓글이 달리거나 자신의 댓글에 답글이 달릴 때 알림을 전송하는 Subscribe To Comments Reloaded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 댓글 구독 기능을 추가하려는 경우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Subscribe To Comments Reloaded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구독 플러그인

8개월 전에 최종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설치해보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업데이트가 안 된지 조금 되었기 때문에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알림판의 왼쪽 사이드바에 StCR이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답글 구독 플러그인

다양한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먼저 Comment Form 탭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알림 플러그인

위와 같이 댓글 폼에 표시할 옵션을 지정하고 방문자에게 표시할 메시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댓글에 답글이 달릴 때에만 알림을 받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면 Advanced subscription(고급 구독) 옵션을 Yes로 설정하고 Advanced default(고급 기본 설정)에서 원하는 구독 유형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알림 - 고급 설정

Comment Form 탭과 Management Page에서 한글로 바꿀 수 없는 문구는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사이트에서 사용할 경우 적절히 템플릿/알림 문구를 적절히 한글로 바꾸도록 합니다. 실제 댓글 폼을 살펴보면 그림과 같이 글에 댓글이 달리거나 자신의 댓글에 관리자나 다른 사용자가 댓글을 달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체크박스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알림 플러그인

Comment Reply Email Notification 플러그인

Comment Reply Email Notification 플러그인은 댓글에 누군가가 답글을 달면 해당 댓글 작성자에게 알림 이메일을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wp_insert_comment” 후크를 사용하므로 댓글이 생성될 때마다 알림이 전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에 이메일을 가져오기 하는 경우에는 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징하려면 테마 폴더 내의 “templates” 폴더로 템플릿을 복사하도록 합니다. 플러그인에서는 “/wp-content/themes/[THEME]/templates/cren/” 폴더에 있는 템플릿을 찾습니다. 커스텀 템플릿이 없으면 기본 템플릿이 사용됩니다.

템플릿 폴더(GitHub): https://github.com/guhemama/worpdress-comment-reply-email-notification/tree/master/templates

이외의 자세한 내용은 플러그인 폴더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 블로그에서는 오랫동안 Disqus 댓글 시스템을 사용해오다가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페이스북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워드프레스 기본 댓글과 페이스북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 참고). 디스커스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댓글에 답글이 달리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댓글에 답글이 달렸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자들이 댓글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 경우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테마 개발자에게 댓글 구독 기능을 추가해달라고 요청을 해놓았습니다. 요청이 반영될지는 모르겠습니다.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어떤 테마 개발자에게 댓글 구독 기능을 추가 달라고 했을까요?
    저는 GP테마 사용하고 있는데, 혹시 GP일까요?
    여러 사람이 기능 추가 요청하면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떻게 요청하는 것인지 알려주시면, 저도 요청을 추가로 하고 싶네요. ^^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