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rupt-theme-message

[워드프레스] 테마 문제로 백엔드(알림판)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

들어가며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문제(가령 테마 충돌, 테마 소스 수정 중 에러 등)로 인해 관리자 페이지(알림판)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몇 가지 방법으로 활성화된 테마를 삭제하거나 비활성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마 폴더 삭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먼저 백업을 받은 다음 FTP에 접속하여 해당 테마의 폴더(자식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자식 테마의 폴더)를 삭제하는 것입니다(워드프레스에서 FTP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그러면 워드프레스에서 활성화된 테마가 없는 것을 감지하여 테마를 기본 테마로 바꾸게 됩니다. 아마 프런트 엔드는 일시적으로 흰색 화면이 나올 수 있지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테마 소스를 변경한 경우 반드시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테마 폴더 이름 변경

또 다른 방법으로는 테마 폴더의 이름을 바꾸는 것입니다.

FTP를 통해 테마 폴더 이름 바꾸기 - 워드프레스

가령 위의 경우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서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테마(예: albar)를 다른 이름으로 일시 변경합니다. 그러면 외모 > 테마에 접속해보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corrupt-theme-message

위의 그림과 같이 “사용중인 테마는 망가졌습니다. 기본 테마로 돌아갑니다.“(The active theme is broken. Reverting to the default theme.)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Albar”라는 테마는 폴더 이름이 바뀌었기 때문에 테마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침해 보면 테마가 기본 테마로 변경됩니다.

권한 변경을 통해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비활성화시키기

테마를 삭제하거나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테마를 수동으로 비활성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When Themes Go Rogue“(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라는 글에 설명된 방법인데요, 테마 폴더(/wp-content/themes/활성화된_테마_폴더_이름)의 퍼미션을 ‘000’으로 설정하면 워드프레스에서 해당 테마가 없다고 생각하고 프런트 엔드에서는 빈 화면이 표시되고 백엔드에 접속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알림판에 접속하여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을 다시 되돌려놓아야 비활성화된 테마의 소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phpMyAdmin)에서 테마 변경하기

또 다른 방법으로 phpMyAdmin에 접속하여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의 방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How to Change WordPress Theme From the Database?”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제작/문제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유료)를 요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