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 충돌 등으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특정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로 인한 문제인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방법을 통해 모든 플러그인을 일괄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한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설치한 플러그인으로 이동하여 모든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간단히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 페이지로 이동(①)하여 플러그인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②)하고 드롭다운에서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③). 그런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④).

모든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때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Plugins 폴더 이름 변경

가장 간단한 방법은 FTP에 접속하여 플러그인 폴더의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일시적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wp-content/ 폴더로 이동하면 plugins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의 이름을 임시로 아무 이름으로 변경하도록 합니다(예: plugins_deactivated). 그러면 모든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대시보드)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이 방법을 통해 문제의 원인이 플러그인으로 인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플러그인이 원인이라면 사이트 접속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물론, 플러그인이 모두 비활성화되어 일부 기능이나 레이아웃은 제대로 작동하거나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phpMyAdmin)에서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 FTP를 통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간편하지만 phpMyAdmin을 통해서도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에 따라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phpMyAdmin에 접속한 후에 wp_options 테이블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active_plugins 옵션 이름을 찾습니다.active_plugins
  • wp_options 테이블에서 수정(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a:... 코드가 표시됩니다. 설치된 플러그인에 따라 다릅니다.
    a:8:{i:0;s:58:"contact-form-7-to-database-extension/contact-form-7-db.php";i:1;s:36:"contact-form-7/wp-contact-form-7.php";i:2;s:41:"contactform-plugin/contactform-plugin.php";i:3;s:22:"hide-my-site/index.php";i:4;s:25:"kboard-comments/index.php";i:5;s:39:"kboard-downloader/kboard-downloader.php";i:6;s:16:"kboard/index.php";i:7;s:27:"woocommerce/woocommerce.php";}
  • 그러면 위와 가은 코드를 복사한 후에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놓습니다. 그런 다음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잘 안 되면 모두 삭제하도록 합니다.)
    a:0:{}
  • 그러면 모든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됩니다. 만약 다시 활성화하려면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 코드를 다시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참고: wp-config.php에 지정한 테이블 프리픽스 이름에 따라 wp_options의 이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예: wp_abcd_options). 만약 기본 테이블 Prefix인 wp_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면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 글을 참고로 Prefix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다음 쿼리를 사용하여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UPDATE wp_options SET option_value = '' WHERE option_name = 'active_plugins';

위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모든 플러그인을 일괄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제로 인해 대시보드에 로그인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작업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잘못될 경우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디비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