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을 마무리하며… 블로그 결산

6

2019년 새해

벌써 2018년의 마지막 날이 되었네요.

올 한 해 동안 부족한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 잠시 시간을 내어 올 한 해를 되돌아보았습니다. 매년 그렇지만 연말이 되면 항상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올해도 마찬가지네요.

2018년 결과

먼저 1월부터 12월까지 작성한 글 개수를 세어보았습니다.

월간 글 개수

2018년 한 해 동안 총 411개 글(이 글 제외)을 작성하여 월 평균 34.24개가 생산되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6월부터 9월 사이에 글 개수가 평균 이하로 저조한 편이네요.

방문 수(Visits)는 전년 대비 약 45%가 증가했습니다. 이 수치는 2016년 대비 2017년의 85% 증가에는 한참 못 미치네요. 11월과 12월에 방문자 수가 감소했는데, 이는 작년에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봐서 계절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트래픽 유입 소스를 살펴보면 구글이 83.7%로 압도적으로 많고 네이버가 4.4%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유입

네이버의 경우 아쉬움이 남지만 2015년 12월에 네이버 유입이 제로가 되었다가 다행히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9월에 네이버에서 검색 로직을 변경하면서 제법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8% 내외입니다.)

네이버 유입 추이

애드센스 수익은 전년도 대비 20% 정도 증가했습니다. 올 9월에 PC에서 사이드바에 배치하던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제거하고 자동 광고 코드도 제거했습니다. 현재 PC에서는 애드센스 배너 광고가 1~2개 정도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광고 수익이 27% 가량 감소했습니다.

앞으로 애드센스 수익에는 그리 연연해하지 않을 생각이지만, 애드센스 광고 외에 딱히 수익이 나는 구조가 아니라서 아쉬운 감은 있습니다. 참고로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2019년도의 방향은?

이제 2019년도에는 어떤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를 계획해야 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큰 틀에서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통(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한 해를 운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갈까 계획 중입니다.

때마침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이 개인적인 이유로 카페 운영을 중단하고 카페 매니저 권한을 제게 위임해주셨습니다. 카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지만 네이버 카페를 통해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있는 “네이버 카페” 배너를 클릭하여 카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2019년에는 계획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_커피 한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6건
  1. 푸우시로

    구글에 워드프레스로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첫페이지 절반이상이 워드님 자료입니다. 정말 대단하셔요!

    1. Word

      너무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 많아서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작성해고 싶지만 쉽지가 않네요.ㅠㅠ

      푸우시로님,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2. 이카루스

    캬.. 작년에 왕성하게 활동 한 모습 부럽습니다.
    올해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1. Word

      감사합니다.

      올해는 좀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작성해볼까 생각 중이지만 역량이 부족하여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3. 열매맺는나무

    지난 한해동안 왕성하게 활동하셨군요.
    저를 돌아보게 되는군요. 앞으로 더욱 부지런해져야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 부탁드립니다.

    1. Word

      감사합니다.

      다루는 주제가 주로 워드프레스와 관련되다 보니 재미있는 글과는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