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 Wikimedia Commons

4

요즘은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곳이 예전에 비해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용하는 곳만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Pixabay(픽사베이)를 이용하고 있는데 현재 109만 장이 넘는 이미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Pixabay는 특히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CC0에서 공개됩니다. 상업적 용도로도 허가를 요청하거나 예술가에게 크레딧을주지 않고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저작권 염려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Pixabay에서 이미지를 검색해보면 Shutterstock 이미지가 상단에 노출되는데, Shutterstock 이미지가 관련성이나 품질면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굳이 유료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까지는 없기 때문에 그림에 떡일 뿐이죠.ㅎㅎ

Unsplash, Pixels도 간혹 이용하고 있지만 자주 이용은 안 하게 되네요.

의외로 Wikimedia Commons 사이트에서 괜찮은 이미지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Wikimedia Commons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4,100만 개가 넘는 미디어 파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모든 미디어 파일이 조건 없이 재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파일은 원저작자의 이름을 표시해야 하는 등 제한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오픈 컨텐츠 라이선스로 된 컨텐츠는 저작권자와 별도의 연락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라이선스는 원저작자의 이름을 표시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 어떤 라이선스는 자료를 활용할 때 (라이선스 조항에 대해 밝히거나 링크함으로써) 특정 라이선스가 명확히 표시되기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 어떤 라이선스는 당신이 저작물을 수정하면, 당신의 수정 내용이 동일하게 자유로이 이용허락될 것을 요구합니다.

퍼블릭 도메인 하에 있는 컨텐츠는 컨텐츠를 활용하는 곳의 관할 법률에 따라 저작자표시에 관한 엄격한 규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출처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저작자를 표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Wikimedia Commons)

Wikimedia Commons 미디어를 이용할 때에는 보통 출처만 밝히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특정 제한이 부과되는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라이선스를 확인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합니다.

By Tarawneh (Own work) [CC BY-SA 3.0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via Wikimedia Commons
CCL을 적용하는 방식은 CCKorea 사이트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명한 그림이나 그리스/로마 신화 속의 장면, 성경 속의 장면 등에 대한 이미지를 찾을 때 Wikimedia Commons가 유용한 것 같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

4 Comments
  1. Chris Mok says

    pixabay 에서 이미지 다운받아 사용할때 출처 표시등의 어떤 제약도 없나요??

    1. Word says

      Believe it or not, about 99% of all Creative Commons CC-BY licensed images are not attributed correctly, which is why we decided to have all contents here on Pixabay released under CC0. With CC0, no copyrights apply and the contents may be used freely without giving credits or asking for permission. This makes our images safe to use for virtually any application. In contrast to that, the majority of “free” images out there are relea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which do require proper credits when using or sharing that image.

      어떠한 크레딧이나 허가도 필요 없이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한 CC0가 적용됩니다. CC0하에서는 출처를 표시할 의무가 없다고 하네요.

      1. Chris Mok says

        오~ 조으네요~

        저도 바로 몇장 가져다 썼습니다 ㅋ

      2. Word says

        전 Pixabay만 사용하게 되더군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