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 최적화 방법

2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경우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구글이 유튜브 영상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노출시키는 지에 대해 고민하여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YouTube SEO, YouTube Search Optimization 등으로 검색하여 유튜브와 관련된 SEO를 연구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물론 공개된 정보는 모두에게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정보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과 알고 시작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잘 하는 분이 유튜브를 하면 잘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를 조금 생각해보니, 블로그를 하면서 콘텐츠를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등 알게 모르게 익힌 SEO(검색엔진최적화) 관련 기법을 다른 사용자들보다 효과적으로 유튜브에 응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YouTube SEO 관련 글이나 영상을 보면서 블로그에 (적절히 응용하여) 적용해도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유튜브 SEO를 숙지하여 나만의 방식으로 응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둑에 입문하면 정석부터 배우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정석을 잊어버려라”라는 격언도 있습니다. 정석을 모르면 낭패를 보지만, 너무 집착하면 일정수준 이상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만의 것으로 체득하여 응용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SEO를 모르면 좋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상위에 노출시키기가 쉽지 않겠지만, 너무 SEO에 집착해도 진전이 더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Brian Dean이라는 유튜버가 경험을 통해 터득한 유튜브 SEO 방법 5가지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읽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에서 YouTube SEO로 검색했을 때 동영상(Videos) 탭에서 제일 상단에 검색되는 “YouTube SEO 101: Get started optimizing video“라는 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특이하게 유튜브 동영상이 아니지만 구글의 ‘동영상’ 탭에서 제일 상단에 검색되고 있고, 글 내용도 광범위합니다. 처음 초보 유튜버들이 보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YouTube SEO 101은 유튜브 동영상이 아닌 블로그 글이지만 ‘YouTube SEO’라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동영상’ 탭에서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YouTube SEO 101에서는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습니다. The Basics(기본적인 사항)에서는 다음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먼저 시작하라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시청자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온라인상에서 어떤 식으로 말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먼저 YouTube keyword brainstorming으로 시작하도록 합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키워드를 타이프하면 구글에서 인기 있는 검색어를 추천해줄 것입니다(자동 완성 기능).

그리고 Google Trends에서 검색어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Google Trends에서 검색 시 ‘YouTube 검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 검색’ 대신 ‘YouTube 검색’을 선택하면 유튜브와 관련된 검색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비록 구체적인 수치는 제공하지 않지만(백분율로 표시된다고 하네요) 키워드를 서로 비교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가령 여러 가지 키워드 중에서 어느 것에 집중해야 할 지를 결정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트렌드

유튜브 검색 랭킹 추적

저는 특정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하여 내 블로그 글이 몇 페이지에 검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곤 합니다. 유튜브에서는 무료 혹은 유료 툴을 활용하여 영상의 검색 순위를 추적해볼 수 있다고 하네요. 진행 사항을 추적하여 영상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왕이지만 일관성도 중요하다(Content is king, but consistency is queen)

흔히들 콘텐츠가 왕이라는 말을 합니다. 그만큼 콘텐츠의 품질이 중요함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격심한 유튜브 세계에서 다른 경쟁자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돋보이는 콘텐츠가 필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단순히 시청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구독자 기반을 형성하여 시청자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훌륭한 품질의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만들어 게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규칙하게 영상을 공개하면 구독자들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매일 포스팅하겠다고 약속했다면 매일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화요일 오전 9시에 매주 한 번씩 영상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면 절대로 한 주를 빼 먹거나 늦게 올려서는 안 됩니다.

짧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1~2분짜리 짧은 비디오마을 시청한다고 알려주는 에이전시나 제작자를 경계하십시오. 유튜브의 궁극적인 목적은 광고주들에게 TV와 비슷한 광고료를 청구하기 위해 TV와 경쟁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더 많은 광고를 실행하고 사용자들을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도록 하는 질 좋고 길이가 긴 콘텐츠를 기대합니다. 5분 이상 길이의 영상이 좋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이전 글에서 첫 번째로 제시했던 ‘같은 조회수면 길이가 긴 영상의 순위가 더 유리하다’와 맥락을 같이 하네요. 너무 짧은 영상보다는 5분 이상 되는 영상이 효과적이지만, 3~4분짜리로 짧은 영상을 제작하는 채널 중에도 인기 채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반드시 그렇다는 것보다 그런 경향이 있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듯 합니다.

재생목록의 힘

재생목록은 저평가되고 있는 툴이지만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날짜, 콘텐츠 장르, 상품, 기타 브랜드 카테고리 기준으로 재생목록을 생성하여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YouTube SEO 101에서는 더 깊이 나아갈 것을 제시하네요.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여러분의 틈새 분야에서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을 파악하여 해당 주제에 기초하여 재생목록을 만들도록 합니다. 콘텐츠가 많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의 영상을 이용하여 재생목록을 만들어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 페이지로 시청자들이 유입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첫 48시간이 중요하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무자비(unforgiving)한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새 영상을 업로드할 때 모든 최적화가 다 되어야 합니다. 나중에 언젠가 최적화하겠다는 생각으로 동영상으로 공개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튜브가 여러분의 영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분명히 알지 못하거나 (시청시간과 다른 몰입도 등의 측면에서) 시청자들을 견인하지 못한다면 저조한 순위를 기록하게 되고 회복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뒤늦게 제목, 설명, 태그, 썸네일, 자막 등을 수정하여 최적화가 안 된 영상을 수정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첫 48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손해를 되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마치며

YouTube SEO 101에서는 이외에도 제목, 썸네일, 설명, 자막, 번역, 링크 등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상 제목은 당연히 사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강렬한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이런 점은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유튜브가 상위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5가지”라는 글에서 설명했듯이 썸네일이 특히 중요합니다.

구독자를 늘리고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VideoHive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템플릿이나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 혹은 애플 모션(Apple Motion) 템플릿 등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하이브 유튜브 동영상 템플릿 효과
비디오하이브에서는 유튜브 영상에 필요한 다양한 효과(Transitions)와 템플릿을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와 조회수를 늘리고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하여 영상을 최적화하는 것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됩니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분명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두 줄 요약: 유튜브 SEO는 블로그 SEO와 유사한 점이 많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최소의 노력의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법이 필요한 것 같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_커피 한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2건
  1. happist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 유튜브가 모든 부문에 영향을 미치니 유튜브에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할 것 같네요. 이렇게 되리라고 준비하는 게 좋겠다는 미야기를 몇년전부터 들었지만 그냥 지나쳤는데… 점점 그 흐름은 세지는듯 싶어요..

    좋은 주말보내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잘 지내시고 계시죠.

      저는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볼까 생각 중입니다.
      대부분 컴퓨터에서 조작하면서 동영상으로 캡처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음성은 넣지 말고 모두 자막으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른 정보성 콘텐츠는 유튜브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글자는 전문지식을 읽는 용도이고 영상은 보고싶은것을 보는 용도이다.
      특히 정보학술 블로그 크게하셨던분들이 유튜브에 아무생각없이 접근했다가 소리소문없이 거의전부 사라지셨습니다.
      예를들자면 김변호사가 민법 260조에 대해 유튜브에 나와서 이건이렇고 저건저렇다하면 아무도 안봅니다.
      그러나 김변호사가 부이로그를 찍는다던지 먹방을 찍는다면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보고싶어합니다. 변호사가 사는것 변호사가 먹는것은 보고싶다 말이죠.

      유튜브는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처음 접근할 때 신중하게 전략을 세워 접근하면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appist님도 즐거운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