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불법 판매, 이용해도 될까?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4개 댓글

몇 년 전에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을 불법으로 판매하는 사이트에 위험성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톡 단톡방을 통해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라이선스를 불법으로 판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령, 월 1만원에 약 3000개의 유료 테마/플러그인을 한 달 동안 무제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선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로를 통해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해도 될까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불법 판매

다음은 워드프레스 관련 단톡방에서 워드프레스 라이선스 구매 사이트와 관련하여 올라온 톡을 캡처한 것입니다.

카톡 단체방에 올라온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불법 판매 글

유명한 아바다 테마가 Themeforest 마켓에서 60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입하려면 8만원 내외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월 1만 원에 3000개나 되는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을 한 달 동안 무제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니 이런 경로를 통해 구입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를 통해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할까요?

불법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

위의 톡 내용을 보면 엘리멘터(Elementor), 아스트라 프로(Astra Pro) 등 3,000개 가량의 유료 프로그램을 100% 합법적인 방법으로 1만원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와 함께 사용법까지 알려드리는데, 30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돈 벌기 참 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 사이트를 꼭 알고 싶다면 저에게 문의주시면 제가 공짜로 알려드리겠습니다.ㅎ

이런 테마나 플러그인을 Nulled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이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해적판(Pirate)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해적판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악성 코드(멀웨어) 포함 가능성
  2. 개발자들이 테마/플러그인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
  3. 개발자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함
  4. 업데이트를 받지 못함

악성 코드가 심어져 있을 가능성

먼저 불법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런 파일들에 어떤 코드가 심어져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보안업체인 Sucuri에서는 불법 테마에 멀웨어가 심어져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참고).

실제로 어둠의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한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들었지만 멀웨어에 감염되어 낭패를 보는 분들도 계십니다.

불법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
출처: 네이버 지식인.

사이트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사이트를 다시 처음부터 만들거나 전문가를 고용하여 악성코드(멀웨어)를 제거해야 합니다. 약간의 비용을 아끼려다 시간과 돈을 손해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해당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등의 호스팅에서는 악성코드를 완전히 제거해야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악성코드를 제거해도 재발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

이런 해적판을 모든 사용자들이 이용하게 되면 누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개발하려고 할까요?

개발자들이 힘들게 개발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어둠의 경로를 통해 구입하게 된다면, 개발한 테마/플러그인의 업데이트를 지속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워드프레스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고, 좋은 테마나 플러그인이 이런 문제로 개발이 중단된다면 그 손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지원을 받을 수 없음

이런 불법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간혹 구매한 라이선스를 돈을 받고 공유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비싼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회 같지만 그런 경우에도 위험성이 있습니다.

우선 라이선스 공유(혹은 재판매)는 라이선스 위반에 해당합니다. 문제가 될 경우 해당 라이선스가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보유자는 최초 구입자이기 때문에 최종 구매자는 설치 파일을 최초 구입자를 통해 받아야 하고, 추후에 사이트를 바꾸더라도 최초 구입자를 통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경우에는 업데이트 파일도 최초 구입자에게 연락하여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입자와 연락이 끊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선스 공유의 경우 직접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최초 구입자를 통해서 문의해야 합니다. 이 또한 실제로 이런 상황이 되면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가 될 때마다 문의를 해야 하는데, 반복되다 보면 중간에서 짜증을 낼 수 있고 한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답변을 받는 데 시간도 꽤 걸릴 수 있습니다.

(해외 개발자에게 지원을 받기 위해 연락을 하면 하루 정도 후에 답변을 받습니다. 한 번에 해결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고 몇 번 연락을 주고 받으면 며칠이 금방 지나갑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음

해적판을 사용할 경우 자동 업데이트도 받을 수 없습니다있습니다. 톡에서는 월 1만원에 무제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1개월이 지나면 더 이상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됩니다.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되기 때문에 1개월이 지난 후에는 더 이상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업데이트가 안 되면 보안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멀웨어에 감염되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이런 테마/플러그인에는 라이선스가 없기 때문에 데모를 설치할 때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부 테마/플러그인은 라이선스를 등록해야 데모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한하기도 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입하는 데 보통 5~10만원 내외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돈이 아깝게 생각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발자를 고용하여 개발한다면 비용은 훨씬 더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것이 아깝다면 무료 테마나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정 기능이 필요하다면 직접 개발하거나 구글링을 통해 해결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에서는 "유료 테마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라는 글을 통해 유료 테마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만, 굳이 유료 테마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코딩 지식이 있는 분들은 가벼운 무료 테마를 사용하여 커스텀하는 것이 더 좋은 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hemeforest에서 판매되는 많은 인기 테마들(특히 다목적 테마들)은 너무 많은 기능을 탑재하다 보니 사이트가 무거워지는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제작하려는 사이트에 적합한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 제작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지만 유료 테마가 필수는 아닙니다. 비용이 아깝다고 해적판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닙니다. 물론 사용 여부는 자유이지만 악성코드 감염 등 위험성이 있으므로 여러 가지를 잘 판단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제 이메일로 주기적으로 월 10달러에 3000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메일이 해외에서 날아옵니다. 어떤 경로에 제 이메일 주소로 그런 메시지가 오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떤 분이 그런 사이트를 알려주는 대가로 30만원을 받는다고 하네요.ㅎ

      불법 테마와 플러그인의 가장 큰 문제는 멀웨어/악성코드가 심어져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이트를 다 만든 후에 악성코드 때문에 다시 사이트를 만드는 사례도 접한 적이 있습니다. 테마가 5~10만원 정도로 조금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저렴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오래 전 워드프레스를 알기 전에 회사 사이트 제작을 맡겼는데, 몇 백 만원짜리 사이트였지만 요즘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에서 제공되는 데모에 비해 퀄리티가 좋다고 할 수가 없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서 유료 테마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직접 만든다면 사실 큰 비용을 아끼게 될 것입니다.

      응답
  1. 저는 구글에서 검색를 하면 이런 것을 자주 접하곤 하는데요 이런 곳에 현혹이 되어 사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런 사이트도 존재하는 것 같아요..
    단지 구입한 돈이 적어서 사지만 나중에는 더 큰 돈이 든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응답
    • 네. 일시적으로 돈을 아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더 큰 비용이 지출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몇 년 전에는 사이트를 통해 판매되었지만 요즘은 카톡을 통해 홍보하여 판매되는 것 같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