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 사용가능하지 않습니다' 오류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댓글 남기기

며칠 전에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 사용가능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One or more database tables are unavailable. The database may need to be repaired)" 오류가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접속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 사용가능하지 않습니다 오류

워드프레스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 사용가능하지 않습니다' 오류 발생 시 대처 방법

이 오류가 발생하면 그림에서 "수리" 링크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문제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친절하게 해결 방법이 제시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문제를 자동으로 수리할 수 있는 이 페이지를 사용하려면, wp-config.php 파일의 다음 행을 추가해주세요. 이 행을 구성에 추가하면, 이 페이지를 새로 고치세요.

define('WP_ALLOW_REPAIR', true);

FTP를 통해 웹 서버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다음 라인을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바로 위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WP_ALLOW_REPAIR', true);

FTP 접속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새 FTP 계정을 만들어 접속하거나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를 사용하여 FTP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보기/편집"을 선택하면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를 사용하여 wp-config.php 파일 편집

제시된 코드를 추가하고 저장한 다음, 오류가 표시되는 페이지를 새로 고침합니다. (또는 /wp-admin/maint/repair.php에 접속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수리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이 테이블의 수리를 시도하도록 하려면, "데이터베이스 수리" 버튼을 클릭하세요. 수리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으니, 기다려주세요" 화면이 표시되면 "데이터베이스 수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혹시 모르니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DB를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조금 기다리면 DB 문제 수정이 완료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수리 완료

저는 위의 그림과 같이 일부 테이블은 성공적으로 수정이 된 반면 일부 DB 테이블은 수리에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수리에 실패한 DB 테이블이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지만 이 작업 후에 사이트가 정상화되었습니다.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만약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백업본이 있는지 확인하여 백업본이 있다면 백업 파일로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동으로 백업본을 저장하지 않은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백업본이 있는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24 등 일부 호스팅 업체에서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류 로그 파일 확인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 시 오류 로그 파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오류 로그(Error_Log) 파일을 확인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에러 로그

장애 시간이 길어지면 이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웹 서버 공간 부족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문제 해결 후에 이 에러 파일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VPS를 사용하는 경우 에러 로그 파일을 삭제하지 않으면 공간 부족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수리를 실행하여 DB 문제를 수정하면 더 이상 에러가 발생하지 않아서 에러 로그 파일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계속 에러 로그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면 에러 로그를 참조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