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댓글 기능을 종료합니다

Last Updated: 2023년 07월 06일 | | 댓글 남기기

지난 4월부터 약 3개월 정도 비밀댓글 플러그인을 시험적으로 적용해왔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 등록된 Private Comment 플러그인의 기능을 개선한 것인데요. 방문자가 사이트 관리자에게 비공개로 댓글을 달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밀댓글 기능을 종료합니다 2

비밀댓글 기능 종료

효과가 괜찮으면 계속 유지하려고 했지만, 비밀댓글 자체가 적을 뿐만 아니라 비공개로 달지 않아도 될 댓글도 비밀댓글로 달리는 등 기대와 달리 유용성이 없는 것 같아서 이 플러그인을 제거했습니다.

댓글 작성자 본인이 해당 비밀댓글을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챗GPT에 물어보면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므로 이를 토대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능을 추가할 때에는 보안이 중요하므로 특히 보안에 문제가 없도록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댓글 자체가 잘 달리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굳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이런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하네요.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Disqus 댓글 시스템이나 wpDiscuz 댓글 시스템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Happist님 블로그에서 wpDiscuz 댓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한 동안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이용했지만 댓글 내용이 구글에 잘 노출이 안 되어 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으로 되돌렸습니다. Disqus의 경우 어떻게 워드프레스에 추가하는가에 따라 댓글 콘텐츠가 구글에 검색이 되기도 하고 검색이 안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Disqus 댓글 시스템을 고려하는 경우 Disqus 공식 플러그인은 사용자 평가가 안 좋은 편이므로 Disqus Conditional Loa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디스커스 댓글 부분을 지연 로드시켜 사이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로드했을 때 저는 댓글 콘텐츠가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지금은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여 적용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한 때 일부 사용자들이 Disqus를 기본 댓글 시스템의 대안으로 고려했지만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되돌린 사용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