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ERR_CONNECTION_RESET 오류 해결하기

Last Updated: 2023년 12월 11일 | , , | 38개 댓글

어제 한 해외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인기 뉴스페이퍼/매거진 테마인 Newspaper를 설치하기 위해 테마 파일을 업로드하니 다소 생소한 "ERR_CONNECTION_RESET"라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오류가 웹호스팅 서버의 PHP 설정이 낮아서 그런가 해서 여러 가지 설정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해보니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네요.

[ 이 글은 2년 전에 작성되었지만 내용을 보강하여 다시 발행했습니다. 최종 업데이트 - 2023년 12월 11일 ]

구글 크롬에서 ERR_CONNECTION_RESET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TCP/IP 주소 재설정

구글 검색을 해보니 Err_Connection_Refused, Err_Name_Not_Resolved, Err_SSL_Protocol_Error, Your Connection Is Not Private와 같은 오류가 크롬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How to fix err connection reset google chrome ERR_CONNECTION_RESET Steps to repair chrome solved"라는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Windows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윈도 아이콘을 클릭하고 cmd로 검색한 후에 cmd.exe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명령 프롬프트 화면이 표시되면 다음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NETSH WINSOCK RESET

이제 윈도를 재부팅하면 "ERR_CONNECTION_RESET"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잘 안 되면 Windows 10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 후에 PC를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netsh winsock reset
netsh int ip reset
ipconfig /release
ipconfig /renew
ipconfig /flushdns

프록시 설정 체크하기

기본적으로 구글 크롬은 자체 설정으로 사용자 컴퓨터의 sock/proxy 설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글 크롬에는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달리 내장 sock/proxy 설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전에 어떤 프록시를 사용했고 컴퓨터의 LAN 구성에서 해당 프록시를 꺼는 것을 깜박한 경우 ERR_CONNECTION_RESET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어판 > 인터넷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ERR_CONNECTION_RESET 오류 해결

인터넷 속성 팝업이 표시되면 연결 탭을 선택하고 LAN 설정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 인터넷 옵션 - LAN 설정

아래의 그림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의 옵션을 모두 해제하도록 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PC를 재부팅하면 문제가 즉시 해결될 것입니다.

ERR_CONNECTION_RESET 오류 해결

잘 안 되면 "자동으로 설정 검색"을 체크한 후에 "확인"을 누르고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VPN 사용 후 '연결 재설정'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 방법으로 해결될 것 같습니다.

방화벽 또는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비활성화

간혹 내장 Windows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방지 프로그램이 인터넷 연결을 차단하여 Err_Connection_Reset(연결 재설정)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윈도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제거하지는 않도록 합니다. 그러면 PC가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일시적으로 Windows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여 문제를 발생하는지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만약 내장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이 오류를 발생시킨다면 연결을 차단하는 이유를 찾아낸 다음 차단했던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다시 원상태로 되돌립니다. 현재 인터넷 연결을 허용 목록(whitelist)에 추가하여 앞으로 차단되지 않도록 시도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레지스트리 정리하기

CClean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Windows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Windows 7에서는 최신 CCleaner 버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 다른 레지스터리 청소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라우저 캐시 삭제

구글 Chrome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chrome://settings/clearBrowserData"를 입력합니다.

브라우저 캐시 삭제

고급을 선택하고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클릭하여 브라우저 사용 기록을 삭제하면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 전송 단위(Maximum Transmission Unit: MTU) 크기 설정 높이기

Windows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윈도 아이콘을 클릭하고 cmd로 검색한 후에 cmd.exe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그런 다음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netsh interface ipv4 show subinterface

그러면 네트워크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MTU 크기를 증가시킬 네트워크를 메모합니다. 사용 중(활성 상태)인 인터넷 연결의 네트워크여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LAN” mtu=1450 store=persistent

여기서 LAN은 목록의 네트워크로 대체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크롬에서 웹페이지를 열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https 차단 문제

2019년 2월 12일 추가: 방송통신위원회가 해외 음란, 도박 등의 유해 사이트 차단을 위해 https 방식을 쓰는 이들 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ERR_CONNECTION_RESET 오류가 계속 표시되면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고 연결이 재설정될 수 있습니다. 다음 서울경제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ERR_CONNECTION_REFUSED 오류: 도메인 정지(Domain Suspended)

ICANN에서는 신규로 도메인을 구매할 경우 15일 이내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15일 이내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전송된 메일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지 않으면 도메인은 정지되고,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면 ERR_CONNECTION_REFUSED 오류가 발생합니다.

도메인 정지

이 문제가 발생하면 이메일에 포함된 확인 링크를 클릭하면 도메인 정지가 풀립니다.

에필로그

블루호스트라는 해외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ERR_CONNECTION_RESET 오류가 발생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 호스팅 업체에 가입하는 경우에 제공되는 임시 도메인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면 ERR_CONNECTION_REFUSED 오류가 발생하면서 임시 주소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Bluehost는 가입 후 30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30일이 경과하면 환불이 무조건 거부되므로 환불을 원하는 경우 반드시 30일 이전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패스트코멧과 같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를 원하거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에 사용할 호스팅의 경우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서비스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3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구글이나 네이트,다음 등 다른 검색 엔진에서는 정상적으로 진입이 가능하나, '네이버' 에서 검색하여 링크 클릭하면 Err_connection_reset 가 발생합니다... PC자체 문제인 것 같은데.... 윈도우 재설치 말고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응답
    • 저는 VPN을 사용했을 때, 드물게 Err_Connection_Reset 또는 비슷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힘들게 문제를 해결했었는데, 어떻게 해결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몇 차례 VPN 프로그램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여 지금은 VPN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응답
  2. 좋은 내용에 글 감사합니다. 저 같은 경우 사이트 링크를 누르면 10에 5-6번은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참고로 이건 firefox 인데요

    Hmm. We’re having trouble finding that site.

    We can’t connect to the server at cafe.naver.com.

    If that address is correct, here are three other things you can try:

    Try again later.
    Check your network connection.
    If you are connected but behind a firewall, check that Firefox has permission to access the Web.

    하지만 F5 를 눌러 새로고침 몇번해주면 또 사이트가 잘 나옵니다.. 가장 심하게 느끼는 것은 네이버 카페에서 전체글보기를 누르면 꼭 이 메세지 부터 뜨더라고요. 크롬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건 브라우저의 문제 인가 아니면 제 인터넷 세팅이 잘 못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것 외에 인터넷이 끊어지거나 하는 현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응답
    • 다른 브라우저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네이버에서 내놓은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저는 웨일 브라우저를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이런 문제가 나타난다면 컴퓨터 세팅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3. 특정 (락스타게임 다운로드 항목)홈페이지만 접속이 안됩니다 ㅠㅠ
    락스타홈페이지는 진입이가능합니다.
    인터넷에나와있는 모든방법을 해도 동일합니다.
    웃긴건, 다른노트북 pc나 데스크탑을 해당랜에물리면 정상작동하구요
    os도 재설치했는데 동일합니다. 이경우에는 pc가문제일까요 ㅠㅠ ?

    응답
  4. 안녕하세요 핸드폰 으로는 정상접속이 가능한데 컴퓨터만 크롬이 안되네요.. 컴터 줌사용은 잘되면서 크롬이 안되서.. Ip문메인가 하고 위에 나타난 방법으로 둘다 시도해봐도 안되네요..ㅠ 뭐가문제일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1) 컴퓨터 자체의 문제이거나 2) IP 주소의 문제일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와이파이를 끄고 대신 스마트폰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핫스팟 활성화)하여 인터넷에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문제가 나타나면 컴퓨터 자체의 문제이고, 스마트폰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컴퓨터에 연결된 인터넷 회선의 IP 주소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5. 안녕하세요! 아래 인터파크 예매창만 뜨지 않는다는 분과 완전히 동일한 증상에 검색을 하고 또 해서 여기까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포스팅 중 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은 대부분 시도해 봤고 전혀 진전이 없는 상태인데, hotspot shield 라는 vpn 프로그램을 깔았을 때 유일하게 예매창이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집에 있는 두 대의 데스크톱만 접속이 안되는 걸 보아서는 인터넷 문제가 맞는 것 같은데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 며칠 동안 이 문제로 골머리를 썩다 혹시 도움을 청할 곳이라도 알 수 있을까 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인터넷 기사에게 전화했을 때는 회선에는 문제가 없어 모르겠다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무척 감사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zzi님.

      먼저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PC에서 인터넷에 접속해보시겠어요? (PC에서 집 인터넷을 끊고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접속).

      스마트폰의 핫스팟을 이용하여 PC에서 인터넷에 연결한 상태에서 테스트했을 때 이상이 없다면 집 회선 때문에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만약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도 동일한 문제가 PC에서 발생한다면 PC(윈도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위의 조치를 취해보시고, 그래도 안 되면 보통은 윈도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습니다.

      응답
      • 조언해 주신 대로 스마트폰 테더링을 이용했더니 접속이 원활하게 잘 됩니다! ;ㅅ; 인터넷 회선의 문제가 맞았네요. 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6. 모바일 LTE로는 정상적으로 접속 가능한데
    PC와 와이파이 연결시엔 ERR_CONNECTION_RESET이 발생하는건
    왜 때문일까요?ㅠㅠ

    응답
  7. 안녕하세요...제가 며칠전 인터파크 사이트로 티켓을 예매하려고 했는데 예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차선택 창이 떠야되는데 계속 사이트 연결이 안된다고 ERR_CONNECTION_RESET 이게 뜨더라고요... 그래서 알려주신 방법 어제 오늘 거쳐서 다 해봤는데 계속 안고쳐지네요ㅠㅠㅠㅠㅠㅠㅠ 원래 안이랬는데 갑자기 이 창이 뜨기 시작해가지고ㅠㅠ

    응답
    • ERR_CONNECTION_RESET 오류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군요.
      이 상황에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지 체크해보고, 방법이 있다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응답
  8.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려면 권한 상승(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필요합니다. 라는 문구가 뜨는데 ㅠㅠ 어떻게 해야될까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