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L Passolo Translator 설정 [자체 참고용]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SDL Passolo Translator 설정 [자체 참고용]

Last Updated: 2022년 4월 7일 | 댓글 남기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SDL Passolo는 소프트웨어 로컬라이제이션에 사용되는 툴입니다.

Passolo Translator 에디션

예전에는 꽤 비싼 프로그램이었지만 현재는 SDL Trados Studio에 SDL Passolo Essential Edition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Professional Edition과 Team Edition, Collaboration Edition 같은 버전이 있고, 번역가는 무료로 제공되는 Translator Edition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각 에디션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SDL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www.sdltrados.com/products/passolo/editions.html

SDL Passolo Translator Edition은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http://www.sdltrados.com/products/passolo/translator-edition.html

무료 버전은 고객사가 처리하여 보내온 번들을 열어서 번역만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니까 고마울 따름이죠.ㅎㅎ

요즘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오래 전에 번역회사에서 일할 때 Catalyst라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Alchemy Catalyst와 Passolo가 잘 알려졌었고, 또 하나가 더 있었던 것 같은데 이름이 기억나지 않네요.

Alchemy Catalyst는 찾아보니까 아직 판매되고 있네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UI를 확인하면서 번역할 수 있어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SDL Passolo Translator 설정 [자체 참고용] 2

SDL Passolo Translator 설정

Passolo는 보통 문자열만을 보면서 번역하기 때문에 실제 UI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만 글자 길이, 라인 수 등이 정해져 있어서 제한 범위를 벗어나면 경고가 표시됩니다.

홍콩에 있는 한 업체에서 정기적으로 Passolo로 번역하도록 파일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분량은 1장에서 많아도 5장 이상을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금요일에 Passolo로 번역하여 납품했는데, 몇 개 String이 누락되었다면서 누락된 부분의 번역을 요청해왔습니다. 그러면서 다음부터 Filter를 다음과 같이 적용해달라고 하네요.

SDL Passolo Translator 설정 [자체 참고용]

Autohotkey로 단축키 설정

^!c::Send, ^u        ;Ctrl Alt C - 원문 삽입
^F3::Send, +{F8}        ;Ctrl F3 -- Concordance
  1. Ctrl+u 키: 원문 삽입
  2. Shift+F8 키: Concordance 검색
  3. Ctrl+F8 키: 번역 검색

Autohotkey 핫키 참고: Hotkeys

다음에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블로그에 올려놓습니다.

마치며

번역업체에서 Passolo로 번역할 수 있도록 파일을 처리하여 보내주면 Passolo Translator Edition(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번역할 수 있습니다.

파솔로를 이용한 번역은 트라도스에 비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고객사에서 용어집 파일(.glo 형식)을 보내오면 Project > Project Glossaries 또는 Tools > Glossaries에서 용어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 트라도스 스튜디오 2021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오랫동안 2011 버전을 사용해왔는데, 2021 버전을 사용하니 기존 버전보다 효율성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보다 지능적으로 일치하거나 유사한 번역을 제시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