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도스에서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Last Updated: 2017년 09월 27일 | | 댓글 남기기

트라도스에서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3

트라도스는 CAT(컴퓨터 보조 번역) 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서 기술 번역을 하려는 경우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 되고 있습니다.

SDL Trados Studio에서 번역을 하다 보면 가끔 위의 그림과 같이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리뷰를 볼 때 특정 세그먼트(Segment)에서 원문(Source)을 그대로 복사하면 에러가 발생하지 않지만 원문을 수정한 후에 저장하고 다음 문장으로 진행하려고 할 때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오류가 나는 세그먼트를 Not Translated 상태로 두고 계속 진행한 후에 고객에게 최종본을 보낼 때 오류가 나는 세그먼트가 있다고 별도로 통보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 검색해보니 뚜렷한 해결책은 없는 것 같고, 다만 제가 사용하는 트라도스 버전이 오래되어 그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저는 현재 트라도스 2011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을 구입하려고 계획하고 있었지만, 거래하는 한 에이전시는 2009 버전을 사용하고 있더군요.ㅎㅎ 그래서 고객이 업데이트하라고 통보하기 전까지는 그대로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면 해당 문장(세그먼트)의 상태를 수동으로 변경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라도스에서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4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임시로 문제가 되는 세그먼트의 상태를 "Translated"나 "Translation Approved" 등 원하는 상태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세그먼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hange Segment Status"(세그먼트 상태 변경)을 누른 다음 원하는 상태를 선택하면 문제가 되는 세그먼트의 상태가 지정한 상태로 변경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