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5

개인적으로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해보고 있지만 가볍고 빠른 사이트를 원할 경우 가벼운 무료 테마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Astra  테마 (아스트라 테마)

Astra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에서 선정한 미니멀한 스타터 테마 중 하나로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 아스트라 테마

빠르고 기능이 많다는 평가가 있네요(Astra is amazing because it loads so quickly and is so versatile. I use Astra with WPML on hergescapital.com and their subdomains.) Lite 버전에서는 아마 옵션이 제한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OceanWP 테마

OceanWP도 WPML에서 선정한 빠른 테마 중 하나로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 오션WP

현재 약 30개의 데모가 제공되며, 그 중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모도 꽤 되네요. 예를 들어, Blogger 데모도 무료로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이 테마가 특히 평가가 좋아서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넣고 다운로드 버튼("Get it now")을 누르니까 Thank you 페이지가 나오면서 시작하기 동영상 페이지로 넘어가네요. 조금 있으니까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가 오네요. 만약 다운로드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이 오지 않으면 지메일 주소를 입력해보면 정상적으로 메일이 올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에 이 테마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다양한 테마 옵션이 제공되네요.

GeneratePress 테마

GeneratePress는 가볍고 빠른 테마로서, 무료 버전Pro 버전이 제공됩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에 GeneratePres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인기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테마는 다르지만 메인 블로그와 전체적인 분위기를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테마는 기능을 최소화하여 속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Elements 모듈(Premium 버전)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CSS에 대한 지식이 조금 있고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익숙하면 이 테마도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CSS, HTML 등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사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Kadence 테마

Kadence는 GeneratePress 못지 않게 빠른 테마로 평가되고 있으며 사용 편의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스타터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템플릿은 블록 에디터와 엘리멘터 빌더용이 있습니다.

속도와 커스텀 용이성을 모두 갖춘 테마를 원하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Simple Life 테마

무료 테마 중에서 비교적 빠른 속도를 원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테마는 Simple Life라는 테마입니다.

테마의 이름도 Simple Life로 매우 심플한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이 사이트의 영문 버전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의 특징 중 하나는 커스터마이징(수정)이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 구조가 복잡하여 수정하려면 분석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 테마는 기본적인 파일들로만 이루어져 있어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영문 버전에서는 본래 테마의 모양을 완전히 변형하여 사용 중입니다.

Hueman 테마

Hueman은 무료 테마 중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이 테마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종종 접하게 되고 사이트의 속도 또한 빠른 편입니다. 속도 문제로 고민이라면 이 테마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이 테마를 사용 중인 사이트 중 하나로 Korbuddy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Twenty Twelve 테마

심플한 테마를 원하는 경우 기본 테마 중 하나인 Twenty Twelve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이 테마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검색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Twenty Seventeen 테마

Twenty Seventeen은 최근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에 포함된 테마로서, 기본 테마 중 가장 다이내믹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헤더에 배경 그림이나 동영상을 넣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Twenty Seventeen 테마에서 전체 글 대신 요약문 표시하려는 경우 이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Twenty Twenty-Two 테마

Twenty Twenty-Two 테마

Twenty Twenty-Two는 워드프레스가 버전 5.9로 업데이트되면서 탑재된 기본 테마입니다. 이 테마는 최초의 블록 기반 테마로서 전체 사이트 편집(Full-Site Edit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직은 FSE가 베타 기능이므로 기능이 완전하지 않고 엘리멘터 프로 등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마치며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심플한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경우 위에서 소개한 테마와 같은 무료 테마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 조금 아는 경우 어느 정도 커스터마이징하여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료 테마를 사용할 경우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훌륭한 레이아웃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특히 Themeforest 테마들의 경우 Visual Composer 사용으로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참고). 유료 테마 중에서는 Enfold, Divi 테마, OceanWP 등이 괜찮은 속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참고:

5 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고민이 있는데 정보꾸러미님 의견이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저는 Oceanwp를 먼저 사용하다가 Astra테마가 괜찮아서 pro 1년 치를 구매해서 사용 중이었는데
    간혹 레이아웃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서 Oceanwp로 다시 넘어왔습니다. 하지만 1년치 구매한 게 아까워서 다시 Astra로 설치했다가 뭔가 안정적인 Oceanwp를 다시 설치하는 둥 거의 하루에 한 번은 두 개의 테마를 변경하면서 고민만 하고 있네요.. 시간도 너무 아깝고 뭐가 더 좋은지도 모르겠고 참 머리아프네요. 만약 정보꾸러미님이라면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Astra가 테마 및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로 너무 자주 되곤 하는데.. 오류수정 업데이트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Astra를 사용해도 seo에 괜찮을지도 궁금합니다.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