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청 시간을 줄이는 방법 (예약 종료 설정)

자기 전에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면 수면을 방해하고 시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자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보는 것이 습관이 된 것을 인지하고 스마트폰에서 YouTube 앱을 비활성화시켰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면 눈에 특히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 앱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유튜브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하면 유튜브 시청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 사용 중지 설정하기

스마트폰에서 유튜브를 안 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튜브 앱 자체를 사용 중지하여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인 경우 YouTube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른 다음, 사용 중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유튜브 앱 사용 중지 설정하기

그러면 YouTube 앱 아이콘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사라집니다. 이 방법으로 유튜브 앱을 사용 중지시켜도 유튜브 영상 링크를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되므로 유튜브 영상을 완전히 못 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유튜브 앱을 비활성화한 후로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 시청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간

지난 일요일에 유튜브 앱을 비활성화했는데, 이후로 유튜브 시청 시간이 거의 제로가 되었습니다. 최근 7일과 그 이전 7일 동안의 시청 시간을 비교했을 때 80% 이상 감소했습니다. 수치로 따져보니 하루 평균 거의 2~3시간 정도를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었습니다.

유튜브 예약 종료 설정 방법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유튜브 앱을 비활화해서는 안 되는 경우에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을 하면 유튜브 시청 시간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자기 전에 유튜브를 시청하다가 끄지 않고 잠든다면 배터리 소모가 크고 수면의 질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 재생'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자는 내내 화면이 스마트폰이 켜져 있게 되어 배터리가 방전될 수도 있습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하면 지정된 시간 동안 영상이 재생된 후에 계속 영상을 볼 것인지 묻게 됩니다. 닫기를 클릭하지 않으면 영상 재생이 정지된 상태로 있게 되고, 핸드폰에서 설정된 화면 꺼짐 시간이 경과한 후에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방법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YouTube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예약 종료 설정 방법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2. 시청 시간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앱 - 시청 시간

3.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옵션이 사용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옵션을 누릅니다.

유튜브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설정

4. 알림 빈도를 설정하는 창이 표시됩니다. 영상 시청 시 일시 정지하고 계속 시청할 것인지 알림을 표시할 시간을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5분을 지정하면 5분마다 알림이 표시됩니다.

유튜브 예약 종료 설정 방법

5. 확인을 누르면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이 설정됩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 활성화

위의 그림과 같이 알림 시간을 5분으로 설정하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5분이 경과하면 "시청을 중단하고 쉬시겠어요?"라는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며 닫기 버튼을 누르면 영상이 재개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유튜브 앱을 비활성화하는 방법과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유튜브 시청을 자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이러한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설정하면 특히 잠 잘 때 배터리 방전을 줄일 수 있고,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한 불면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튜브 중독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아침에 알람이 울리지 않아서 회사에 지각하는 웃지 못하는 사태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