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은행나무는 정말로 해로운 나무일까?

ginkgo

어제는 오랜만에 분당에 다녀왔습니다. 분당에 가면 느끼는 것이 나무가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제 자세히 보니 가로수가 거의 다 은행나무네요.

은행나무는 병충해에 강하기 때문에 가로수로 많이 선호되었지만 최근에는 다른 나무로 대체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가을이면 은행나무 열매로 인한 특유의 냄새 때문에 민원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어떤 분은 은행나무 자체에서 안 좋은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은행나무는 피해야 할 나무라고도 합니다. 가령 옛날부터 은행나무 아래에 사는 사람은 단명한다는 속설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은행나무에는 벌레도 잘 접근하지 않는 데 그것이 바로 은행나무에서 나오는 유독한(?) 성분이라는 것입니다.

혹시나 싶어서 인터넷을 조금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분도 계시네요.

은행나무가 집안에 있어도 그 집의 기운이 음으로 떨어져 가세가 기운다.
옛말에 "은행나무가 집안에 있으면 집안이 망한다" 는 말이 있다.
이는 은행나무가 양기를 흡수하고 음기를 방사하기 때문인데,
위와 같은 방법이나 O-링 테스트나 L-로드로도 실험이 가능하다.

저는 은행나무가 양기를 흡수하고 음기를 방사하기 때문에 유해하다라는 주장은 신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은행나무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벌레도 멀리하고 은행나무 아래에 사는 사람이 단명한다는 것(속설)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네요.

하여튼 이런 부분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하여 은행나무가 괜한 오해를 사고 있는지 아니면 실제로 은행나무가 유해한 성분을 방출하는지가 밝혀지면 좋겠습니다.

 

은행나무는 암수가 구분된 특이한 나무입니다. 이제 1-2달만 더 지나면 은행나무 잎은 노란색으로 물들어 가을 정취를 더할 것입니다. 기온이 내려가고 나무들이 단풍으로 만들어 화려한 자체를 뽐내는 시기가 오면 한 해가 저물어가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를 맞게 될 것입니다.

우리 인생이 길다해도 이런 과정을 70 혹은 80회 정도 거치고 나면 우리의 삶도 단풍처럼 화려함을 뽐내다가 결국 낙엽으로 떨어져 바람에 날리듯 쓸쓸히 지게 될 것입니다. 젊었을 때에는 그런 시간이 내게 오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세월은 생각보다 더 빨리 훌쩍 흘러갈 것입니다.

少年易老學難成(소년이노학난성)
소년은 쉬이 늙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一寸光陰不可輕(일촌광음불가경)
짧은 시간도 가볍게 여겨서는 아니 되네

未覺池塘春草夢(미각지당춘초몽)
연못의 봄풀은 꿈도 아직 깨지 않았는데

階前梧葉已秋聲(계전오엽이추성)
섬돌 앞 오동잎은 이미 가을 소리라.

- <偶成(우성)> - 주희(朱憙 1130~1200)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미국에서도 몇년전 논란이 있었습니다. 은행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어서 미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보조제로 사용하거든요. (전반적인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http://www.huffingtonpost.com/andrew-weil-md/ginkgo-biloba-health_b_3238460.html

    매우 높은 용도의 섭취는 간암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였는데, 이 연구가 상당히 황당한게, 쥐에 투여한 은행의 수치가 거의 무슨 하루종일 은행을 섭취해야 되는 정도였다는...

    그래서 이 연구결과에 대해 많은 학자들과 연구소들이 이 연구결과는 매우 잘못된거라는 지적을 했습니다.

    저는 그냥 그 향과 맛이 좋아서 은행을 좋아합니다. 몸에 해롭건 말건 그냥 후라이팬에 잘 구워서 먹습니다. 맛있습니다. 맛있으면 그만 아닌가요? ㅋㅋㅋ

    어떤 연구결과건간에, 너무 맹신하지 않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풍수지리니, 음기가 어쩌고 저쩌고, 그냥 나이드신 분들 헛소리 하는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은행나무의 원산지가 중국으로 알고 있는데 미국에서도 은행나무를 쉽게 볼 수 있나요?

      은행은 목이 안 좋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저는 예전에 감기가 오면 목감기부터 왔거든요. 그래서 어느 한 겨울에는 은행을 꾸준히 먹은 기억이 납니다. 그 때문인지 이제는 목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ㅎㅎ

      1. 네. 은행나무는 미국에서도 많이 봅니다.

        http://coloradotrees.org/find/gingko/

        단풍이 예뻐서 또 빨리 자라고, 그래서 많이들 심는 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이상하게 열매달리는 은행나무를 못본것 같습니다. 열매가 달렸으면 제가 다 따올텐데. ㅋㅋㅋㅋ

        그나저나 지금 송이버섯 시즌인데, 올해는 와이프가 송이버섯 따러 안가려나보네요. ㅠㅠㅠㅠ

        직접 안따러 가도 친한 동생이 가져다 주긴 하는데....

        은행 얘기하니까 갑자기 송이버섯이 생각나서. ㅋㅋㅋ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