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치아 건강, 잇몸 건강을 위한 올바른 관리 방법

Last Updated: 2022년 6월 6일 | 4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저는 몇 년 전 잇몸 질환으로 고생한 후에 잇몸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잇몸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치아나 잇몸 상태가 좋은 편이라면 올바르게 관리해주면 오랫동안 건강한 잇몸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잇몸 질환

잇몸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식사 후에 입 안의 이물질을 확실히 제거해주지 않은 것이 원인입니다. 평소에 잇몸이 자주 붓거나 이가 아픈 경우가 간혹 있다면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음식물 찌꺼기를 확실히 제거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입안의 세균과 만나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입안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실 사용과 올바른 양치질

치실 사용

잇몸질환 치료를 받은 후에 의사 선생님께서 치실 사용을 권장하였습니다. 치실을 사용하면 칫솔질로 제거가 쉽지 않은 이물질까지 제거함으로써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치간칫솔도 사용해보고 치실도 사용해보았는데, 치실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지인의 추천으로 클린픽 1회용 치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아 건강, 잇몸 건강을 위한 올바른 관리 방법 - 치실

클린픽보다 품질은 떨어지지만 저렴한 치실을 다이소 등에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면 양치질을 오래할 필요가 없이 가볍게 해도 입안의 이물질이 효과적으로 제거되는 것 같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잇몸질환으로 고생한 후에 의사 선생님의 추천으로 칫솔을 시스테마 레귤러 제품으로 바꾸었습니다. 이 칫솔이 단순하면서도 양치질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것 같습니다.

치아 건강, 잇몸 건강을 위한 올바른 관리 방법 - 칫솔

시스테마 칫솔은 일본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칫솔로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양치질 습관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래 적 TV에서 3-3-3 법칙에 대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하루 3번, 3분 이내, 3분 이상 양치질을 하라는 것인데요, 이러한 3-3-3의 원칙은 별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실제로 식사 후에 3분 이내에 3분 이상 양치질하려고 꾸준히 노력해왔지만 잇몸질환을 피하지는 못했습니다.

양치질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횟수나 시간은 별 의미가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양치질을 자주 하면 치아 마모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벼운 음식물을 먹은 후에는 치실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고 가볍게 양치질을 하거나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구강세정기는 양치질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구강 세정기 사용

코로나 사태 전에는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았지만 팬데믹 이후에는 치과에 가지 않다가 지난 2월에 정기점진 겸 스케일링을 위해 치과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앞니 사이에 미세한 틈이 있습니다. 이가 벌어진 것은 아니고 어릴 적 양치질을 잘못하여 이 사이의 잇몸살이 일부 소실되어 틈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미세한 틈 때문에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치과 선생님께 이 문제를 말씀드리니 틈을 메울 수 있지만 오히려 이질물로 오염되는 등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면서 휴대용 구강세정기 사용을 권장했습니다.

구강세정기

구강세정기는 정말 괜찮은 제품 같습니다. 양치질을 하더라도 잇몸 사이에 남아 있는 미세 찌꺼기를 제거하여 입안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해주고 입안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치간 간격으로 인해 신경이 쓰이는 경우에도 구강세정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구강세정기는 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저렴한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다가 자주 교체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휴대용 구강세정기 후기(+잇몸 건강, 청결, 마사지)” 참고).

마치며

주변에 잇몸 관리를 잘못하여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심는 분들을 간혹 접하게 됩니다. 평소에 잇몸 관리에 신경을 쓰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3-3-3 법칙을 주요하게 생각하지만, 음식물 섭취 후 이물질을 제대로 제거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치아하고는 상관 없는 질문인데요.
    운영자님 예전에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관련 cloudflare에 대해 글 남겨주신 보고 들어왔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정부꾸러미에 cloudflare가 적용된 것 같은 구글 seo에 영향 없이 속도가 빨라지나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considerations-for-improving-performance-and-speed-in-wordpress/

    응답
    • 안녕하세요, 하시인님.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CDN이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속도가 문제라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해주면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지만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되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했고 캐시 플러그인 등으로 세팅해주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D%8E%98%EC%9D%B4%EC%A7%80%EC%8A%A4%ED%94%BC%EB%93%9C-%EC%9D%B8%EC%82%AC%EC%9D%B4%ED%8A%B8-%EC%A0%90%EC%88%98-%EB%86%92%EC%9D%B4%EA%B8%B0/

      클라우드플레어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디도스 공격 등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클플이 괜찮은 선택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1563681

      응답
  2. 정말 잇몸관리를 잘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래전 잇몸 때문에 잠을 못잔 것이 아직까지 생각이 나네요..
    병원 중에 제일 가기 싫은 곳 중에 하나가 치과이기도 합니다..
    그 특유의 치과만의 소리이기도 하구요..

    응답
    • 치통은 견디기 힘든 통증 중 하나죠.
      스케일링을 받을 때 모터 돌아가는 소리는 공포(?)스럽기까지 하지만, 스케일링을 몇 번 받으니 익숙해지는 것 같습니다.ㅎㅎ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