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바른 자세로 앉는 법 (feat. 키보드 받침대)

저는 온종일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앉아서 작업하다 보니 올바른 자세를 취하려고 신경을 쓰고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최근 사무직, 학생 바른 자세 앉는 법에 대한 영상을 보고 키보드 받침대를 구입하여 키보드 위치를 낮추었더니 한결 자세가 안정되었습니다.

책상 바른 자세 앉는 법 (모니터 높이 설정하기, 책상 선택법, 의자 선택법)

컴퓨터 작업 때문에 책상에 하루 종일 앉아 있거나 장시간 공부하는 학생인 경우 다음 영상이 바른 자세로 앉는 법과 모니터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영상을 참고하여 의자 높이를 조금 높이고 모니터도 적절히 조정했습니다.

영상에서는 손을 테이블에 올렸을 때 팔꿈치가 손목보다 조금 더 위에 위치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는 책상에 손을 올리니 거의 팔꿈치와 손목이 수평이 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작업을 하니 손목이 팔꿈치보다 위에 위치하게 되네요. 그러다 보니 키보드로 타자를 칠 때 팔이 긴장되어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을 보고 키보드 받침대를 검색하여 하나 주문했습니다. 어제 받아서 설치하고 키보드를 키보드 트레이에 놓고 작업하니 손이 팔꿈치보다 아래에 위치하여 한결 편해졌습니다.

모니터 높이 설정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니터 높이가 적절하지 않으면 자칫 거북목과 굽은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작업하는 경우 의자 높이와 모니터 높이, 그리고 테이블 높이(키보드를 입력하는 위치)가 적절한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키보드 받침대를 설치하여 키보드를 입력하는 위치를 낮추면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키보드 위치가 높으면 자칫 구부정한 자세가 될 수 있지만, 키보드 트레이를 이용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구부정해지는 자세가 많이 개선되는 것 같습니다.

키보드 받침대 (키보드 트레이)

키보드 받침대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상품이 검색됩니다. 사용 중인 책상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겠죠?

제가 사용하는 책상에는 철재 프레임이 있어 적절한 키보드 받침대를 선택하는 데 제약이 많았습니다. 특히 철재 프레임의 높이가 3cm를 초과하는 경우 키보드 트레이를 설치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책상에 철재 프레임이 없고, 라운드형 책상이 아니고 전면부 모서리 경사가 없는 경우 못을 박을 필요가 없이 고정 홀더로 고정할 수 있는 키보드 받침대를 선택하면 편리합니다. 다만, 가격이 4만 원 내외로 조금 비싼 편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못을 박아 고정하는 키보드 트레이 제품은 13,000원 ~ 15,000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책상 바른 자세 앉기 - 키보드 보관함
헬시위드 키보드 트레이 상품

이 제품을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책상 모서리 부분이 둥글게 처리되어 있으면 고정이 확실히 안 되기 때문에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저는 못을 박아서 고정하는 키보드 트레이를 선택했습니다.

키보드 트레이

색상은 그레이와 블랙이 있습니다. 저는 그레이를 선택했는데, 색깔이 너무 촌스럽습니다. 혹시 위의 그림과 같은 제품을 구입한다면 블랙을 선택하세요. 이와 같은 키보드 트레이는 국내 제품으로는 아래 제품이 거의 유일한 것 같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13,0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철재 프레임 때문에 스페이서를 이용해야 한다면 2,000원이 추가됩니다.

위의 제품을 사용하려면 철재 프레임이 없거나, 철재 프레임이 있다면 3cm 이하여야 합니다. 철재 프레임이 있는 경우 옵션인 3cm 스페이서를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 책상의 철제 프레임 높이가 4cm이기 때문에 판매자 안내에 의하면 설치할 수가 없지만,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했습니다. (판매자에게 문의하니 4cm 스페이서를 별도로 구입하여 설치할 것을 권장하네요. 하지만 4cm 스페이서로 상품을 검색하니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키보드 보관함 설치하기

이 키보드 트레이를 설치하려면 책상을 뒤집어서 못 6개를 박아 트레이를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책상 앞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주로 하는 경우 자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가 오래 지속되면 몸에 이상이 생겨 고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년 넘게 컴퓨터에서 잘못된 자세로 일을 한 결과, 지금 고생하고 있습니다. 젊었을 때부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키보드 받침대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