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워드프레스 블로그 댓글 9000개 돌파

Last Updated: 2022년 3월 5일 | 8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지 벌써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개인 블로그에는 댓글이 잘 안 달리는 편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최근 9000개 댓글을 돌파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댓글 9000개 돌파

워드프레스 블로그 댓글 9000개 돌파

유명 정치인들의 SNS나 게시판에는 하루 사이에도 9000개의 댓글이 달리기도 합니다. 어제 대선 후보를 사퇴한 안철수 후보가 속한 정당 게시판에 몇 시간 사이에 댓글 9천 개가 달리면서 게시판이 멈추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모 정당 게시판에 9천 개 댓글 달림

유명 인사라면 하루, 아니 단 몇 시간만에 댓글 1만 개가 쉽게 달리기도 하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댓글 9,000개를 달성하기까지 7년 1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를 계산해보니 하루 평균 약 3.5개의 댓글이 달렸네요. (이 블로그의 전체 댓글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댓글 시스템은 이모티콘이나 삭제/수정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댓글을 달려면 약간의 용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 댓글을 달면서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해당 URL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으므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기본 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다가 디스커스(Disqus)라는 댓글 시스템으로 중도에 변경했습니다.

디스커스를 한동안 잘 사용하다가 워드프레스 테마를 바꾸는 과정에서 디스커스 댓글이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여 다시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바꾸었습니다. (Disqus 댓글은 구글에 잘 노출되지만 간혹 노출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이 그리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여 이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간혹 악플도 달리기도 하지만, 다행히 최근 들어 악플이 많이 줄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이 블로그에 악플을 단 분을 추적해보니 어떤 회사 홈페이지 관리자로 일하면서 인터넷 뉴스 사이트 등에 입에 담기 힘든 악플을 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회사에 이 사실을 알렸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일을 하다 심심하면 여기 저기에 악플을 다는 취미를 가진 분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용도로 블로그를 활용하면 기억에 오래 남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사람은 배운 내용을 복습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게 되지만,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면 기억에도 오래 남을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무 글에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간이 될 때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달아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문 사항이 아니더라도 일상적인 댓글도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단, 악플은 사양합니다.)

몇 가지 통계

  1. 블로그를 운영한 일 수(2022년 3월 4일까지): 2593일
  2. 발행된 글 개수: 3545개
  3. 하루 평균 글 발행 개수: 약 1.37개
  4. 댓글 개수: 9049개
  5. 하루 평균 댓글 개수: 약 3.49개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대단하십니다 9천개라니...
    저는 블로그 4년차인데 댓글이 100개도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솔직히 댓글 대부분이 악플이라서 댓글 오면 일단 긴장부터 하는데 저랑은 많이 다르시네요ㅎㅎ

    응답
    • 처음 악플이 달렸을 때 밤에 잠이 오지 않았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오랫동안 번역으로 밥벌이를 해오고 있습니다. 어떤 분이 제 블로그에 어법이 틀렸다면서 욕설 댓글을 단 적이 있었습니다. 블로그 글을 문법에 맞게 작성하게 된다면 노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로그라서 편하게 글을 작성한 것인데, 그것에 대해 심한 욕설을 하니 정말 잠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당 악플에 대한 해명 글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ㅎ

      https://www.thewordcracker.com/translation/%EC%A4%91%EC%95%99%EC%9D%BC%EB%B3%B4%EC%9D%98-%EC%9A%B0%EB%A6%AC%EB%A7%90%EB%B0%94%EB%A3%A8%EA%B8%B0/

      이제는 악플이 드문 편이고, 악플이 달려고 그러려니 하고 그냥 삭제합니다.
      악플은 무시하고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법 같습니다.

      응답
    • 댓글 사용자 이름 옆에 있는 아이콘을 말씀하시나요? Gravatar(그래바타)라는 것인데요. 워드프레스에 가입하여 그래바타 아이콘을 등록하면 됩니다. 그러면 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경우 해당 그래바타가 표시됩니다.

      그래바타 한글 사이트가 있네요.

      https://ko.gravatar.com/

      응답
    • 감사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같은 블로그에서는 다른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들이 품앗이 개념으로 서로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아서 더 많은 댓글이 달릴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같은 특정 플랫폼의 도움 없이 순수 방문자들의 댓글로 이 정도 개수를 달성한 것에 나름 만족합니다.ㅎ

      응답
    • 감사합니다~ 댓글 9천개 달리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ㅎ
      내일은 오늘보다 기온이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봄이 왔는데 여긴 아직 봄이 아니네요.ㅠ 春來不似春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