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이 일상화된 사회 - 대통령의 입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으로 인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외신에도 보도되어 파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보면서 평소 언어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욕이 일상화된 사회 - 대통령의 입 2
윤석열 대통령의 막말이 외신에도 보도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말에 대한 많은 속담이 있습니다.

  •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낮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 말이란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 말이 씨가 된다.
  • ...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는 말이 있듯이, 같은 말도 어떻게 표현하는 가에 따라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할 수도 있고 상대방의 마음을 언짢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말 한 마디에 천 냥 빚을 갚기도 하지만 말 한 마디 때문에 살인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욕이 일상화된 사회

청소년들 사이에 욕이 일상화되었다는 뉴스가 오래 전부터 나왔는데요. 실제로 학생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욕이 없으면 대화가 안 될 정도로 심각한 경우를 종종 접합니다.

그런 청소년들이 자라서 어른이 되면 욕설을 하지 않게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리 조심한다 해도 무심코 욕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한 번 든 버릇은 버리기 어렵습니다. 특히 안 좋은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안 좋은 습관에는 금방 물들게 됩니다.

욕설이 일상화된 사회 - 나쁜 습관을 고치는 연습

좋지 않은 환경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해야

저는 드라마나 영화를 잘 안 보는 편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는 많은 비속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유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막장 드라마에서는 불륜은 이제 명함을 내밀지 못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불륜, 폭력, 살인 등등... 모든 자극적인 요소가 드라마와 영화에 녹아 있습니다.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마태복음 12:34

비속어나 폭력, 음란물 등에 노출되면 그러한 것들을 자신도 모르게 무심코 입으로 내뱉게 되고 행동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그런 것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온전한 사람이라

야고보서 3:2

말 실수를 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말 실수로 인해 곤혹을 겪는 정치인들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말 한 마디 잘못하여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목격합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연습이 필요

삼사일언(三思 一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 번 생각하고 한 번 말한다"라는 뜻으로 그만큼 말을 함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욕설이 튀어나온다면 연습을 통해 고쳐 나가야겠습니다. 그리고 비속어에 노출되는 환경을 없애고 좋은 말을 하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은 정말 힘들고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도 마찬가지로 쉽지 않습니다. 저는 되돌아보면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는 부류의 사람이었습니다. 먼저는 잘못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부정적인 말, 부정적인 태도를 고치기 위해 지난 10년 이상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긍정적으로 매사를 대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만큼 습관을 고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잘 안 될 것 같은 일을 접하게 되면 "남들도 다 하는 데, 내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임하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워드프레스라는 콘텐츠 저작 시스템(CMS)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혹, 나이가 들어서 못한다, 혹은 글 읽는 것에 어려움이 있어서 못하겠다고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것은 핑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나이가 들면 축적된 정보가 많아서 정보를 검색하여 찾는 데 시간이 걸리고 어려움 겪는다는 연구 결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 같지만, 오히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이해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안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하기도 전에 못하겠다고 생각하게 되면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99%의 가능성으로도 실패하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1%의 가능성으로도 일을 성공시킨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