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넷플릭스를 끊어야 하는 이유 3가지

Last Updated: 2021년 10월 23일 | 10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요즘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에서 공전의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의 성공 덕분에 넷플릭스는 신규 구독자 증가와 함께 주가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총 9화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오징어 게임'은 회당 22억 원이 투자되어 전체 제작비는 '200억 원'에 달하지만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가성비 갑인 드라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화제가 되면서 이 드라마를 보기 위해 넷플릭스에 신규 가입하는 가입자가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 영상에 오징어 게임을 보기 위해 가입했다는 댓글이 달리고 있고 시즌 2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댓글도 눈에 띕니다.

I was curious why this show became such a hit and decided to watch it. Just finished watching the show and enjoyed it so much. The acting from the cast was incredible and I was on the edge of my seat for every minute. I really hope there will be a second season.

이 드라마가 왜 그렇게 인기를 얻고 있는지 궁금하여 시청하기로 했다. 방금 드라마 시청을 마쳤는데 너무 재미있다. 출연 배우들의 연기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웠고 매 순간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다. 시즌 2가 꼭 나오기를 바란다.

Probably one of the best tv show series I’ve ever watched in my life. I’d highly recommend

아마도 내 인생 최고의 TV 쇼 시리즈 중 하나. 강추

요즘은 과거와 달리 볼거리가 많습니다. TV 프로그램도 과거에 비해 풍성해졌고, 유튜브(YouTube)는 무료로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통해 흥미진진하고 완성도 높은 드라마나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최근 1년간 Netflix 주가 추이. 최근 '오징어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넷플릭스 주가가 상승했다.

중요한 일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를 호기심에 단기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수 있지만 장기간 계속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텔레비전을 옛날에 '바보 상자'라고 불렀는데, TV를 장시간 시청할 경우 정신적인 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TV 드라마물은 그래도 주말 드라마, 월화 드라마 또는 금요 드라마처럼 일주일의 특정 시간대에 방영하기 때문에 다음 편을 보려면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다릅니다. 오징어 게임과 같이 사전 제작하여 1회부터 마지막회까지 정주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몰아보기(binge-watching)'를 통해 단번에 전체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보고 나면 흥미를 가질 만한 다른 작품들이 추천 목록에 뜹니다.

'몰아보기'를 할 경우 정신 건강과 육체 건강 모두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어쩌다 한 번식 몰아보기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그 횟수가 잦아진다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저는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데, 시간 낭비가 염려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금이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금보다 더 귀중합니다. 시간=생명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귀중한 시간을 '보고 나면 남는 것이 없는 그런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데 낭비하는 것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이런 콘텐츠를 즐기는 것은 나쁘지 않을 수 있지만,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매체는 중독성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몰아보기 끊는 법

'몰아보기'를 의미하는 'binge-watching'라는 영어 단어는 전체 TV 시리즈나 시즌을 공개하는 경향이 있는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binge' 단어는 '빨아 들이다'라는 의미로 1800년대 중반에 처음 등장했고, 1차 세계대전 중에 이 단어는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마시는 것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무엇이 당신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검색하게 만드는가 - 베스트셀링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무엇이 당신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검색하게 만드는가"라는 책에서 "행위 중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추적하고, 오늘날 우리가 어떤 대상과 체험, 행위에 중독되어 있는지, 왜 중독되는지, 어째서 테크놀로지 제품과 기기 사용을 거부할 수도 멈출 수도 없는지 파헤치고, 나아가 행위 중독이 만연하고 있는 현실의 심각성을 경고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를 퇴치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 바람직한 소통 방식, 진정한 인간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지 길"을 알려줍니다.

이 책에서는 "넷플릭스 몰아 보기의 비밀", "넷플릭스 몰아 보기 끊는 법"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가끔 최저가로 판매하는 곳을 찾기 위해 검색을 반복적으로 하곤 하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얼마 안 되는 돈을 아끼려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더 중요한데 말이죠.

자극적인 콘텐츠가 넘쳐나는 넷플릭스

드라마는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드라마는 폭력, 불륜 등의 자극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는 콘텐츠는 지상파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보다 더 폭력적이고 잔인한 내용이 많습니다.

오징어 게임의 경우 지상파 방송에 방영될 수 없는 수위의 콘텐츠로 폭력적이고 성적인 내용이 담겨 있고, 비속어가 난무합니다.

이런 자극적인 콘텐츠가 일시적인 만족감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정신 건강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 말을 할 때마다 욕이 나오는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욕이 일상화된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그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말을 할 때마다 욕이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젊은 사람이 나이든 사람에게 욕을 하는 사람들도 심심찮게 봅니다.

나쁜 것은 항상 쉽게 물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나쁜 것을 고치는 것은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고 좀처럼 고쳐지지 않습니다.

불건전한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되면 그것에 동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노출되면 해당 어린이의 인격 형성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오징어 게임의 경우 성인용이기 때문에 아동들이 볼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어린 학생들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늘리자

넷플릭스를 끊어야 하는 이유 3가지 - 대화를 늘리자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매체에 몰입되면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가 줄어들게 됩니다. 당장 넷플릭스를 끊고 소중한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데 시간을 늘리면 어떨까요?

유튜브 등의 영상은 사람들을 수동으로 만들게 됩니다. 어떤 정보를 접하면 그것을 처리할 시간이 필요하지만, 게임이나 영상은 그런 시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인지 요즘은 글 읽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간혹 '블로그 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 되니 관련 유튜브 영상이 없냐'고 물어보는 분도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해지하고 여가 시간에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거나, 혹은 다른 취미를 만들면 삶이 더욱 풍성하게 변화하리라 생각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10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중국에서는 오징어 게임이 인기를 얻자 발빠르게 달고나 가게가 문을 열었는데,
    간판에 '낙지 놀이'라고 기재되었다는 내용의 조선일보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영어로 Squid Game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북한은
    '오징어'를 '낙지'라고 한다네요. 조선족이 'Squid Game'을 '낙지 놀이'로 번역한 것은 아닐지...ㅎ

    응답
    • 오징어를 북한에서는 '낙지'라고 하는군요. 재미있네요. 조선족 번역가들이 번역물을 흐려놓는 것 같습니다.

      저는 번역을 업으로 오랫동안 일했지만 지금은 번역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조선족 번역가들 때문에 해외업체에서 번역료를 받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번역한 것을 조선족이 검토를 하면서 제 번역이 엉망이라고 평가했고, 고객사가 다시 다른 리뷰어를 고용하여 다시 검토했는데, 두 번째 리뷰어도 조선족이었습니다. 두 번째 리뷰어는 제 번역과 첫 번째 검토본에 대하여 모두 번역이 엉터리라고 하는 바람에 결국 돈을 받지 못했습니다.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도 황당했을 것 같습니다. 세 명의 번역가가 모두 서로 엉터리라고 주장하고 있으니 말입니다.ㅎ 조선족 번역가들은 번역료를 낮추고 한국 번역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런 번역가들이 활동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선족이 사용하는 표현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조선족이 번역하면 황당한 번역이 나옵니다.

      응답
  2. 오징어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패러디가 쏟아져 나오네요.ㅎ

    런닝맨의 쭈꾸미 게임이 정말 재밌습니다.

    https://youtu.be/5YMUoJg25vU

    중국에서는 오겜을 본떠서 '오징어의 승리'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공개했다가 중국 내에서 뭇매를 맞고 있다는 기사도 있네요.ㅎ

    응답
    • 저도 쭈구미 게임을 유튜브를 통해 봤는데, 나름 재미있게 만든 것 같습니다.ㅎ 중국은 정치적, 사상적으로 제약이 많아서 자유롭게 창작하는 분위기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응답
  3. 폭력물을 많이 본다고 폭력적으로 된다는 증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코로나로 인해 이렇게 암울한 시기에 이런 영화를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응답
    • 우리가 보고 듣는 것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영역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1마디 부정적인 말을 뇌 속에서 제거하는 데 100마디 긍정적인 말을 들어야 가능하다고 하는 것을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보고 듣는 것이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태교를 중요시했고,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주변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지대합니다.

      폭력물이나 선정적인 콘텐츠를 처음 접할 때에는 마음 속에 강한 작용이 발생하고 며칠 동안 잊혀지지 않지만, 그런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 무디어지고 오히려 더 강한 자극의 콘텐츠를 찾는 것이 인간의 속성 같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좋은 말을 하고 좋은 것을 보고 좋은 것을 듣고, 안 좋은 것은 듣지도 보지도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오징어 게임 같은 경우 비속어가 많이 나오는데요. 그런 비속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그런 말이 나도 모르게 튀어나올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 4:29)

      응답
  4. 얼마 전에 오징어게임 때문에 넷플릭스에 가입한 1인입니다. 정말 신세계인 것 같지만... 시간 낭비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ㅎㅎ

    응답
    •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징어 게임을 1억 1100만 가구가 보았다는 통계를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것이 기사에 났네요. 2분 이상 시청한 가입자 수라고 하는데요. 대단한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볼거리가 풍성하지만, 한편으로는 '시간 먹는 하마'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청 시간을 잘 조절하여 하루 1시간 이상 시청하지 않는 등의 규칙을 정해서 이용하면 좋겠지만, 시청 시간을 제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응답
      • 오징어 게임 잔인하지만 넘 재밌어요. 넷플릭스는 중독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현대 사회는 각종 중독성이 강한 것들로 가득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볼거리가 TV나 비디오 정도였는데, 이제는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접속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넘쳐나는 콘텐츠를 잘 활용하면 참 좋지만(가령, 영어 공부를 하는 등), 대부분은 무의미하거나 안 좋은 콘텐츠에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도 중독성도 강해서 끊기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