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Plesk(플레스크) 무료 버전 제거

Last Updated: 2024년 05월 10일 | , | 2개 댓글

Vultr 등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할 수 있지만 초보자가 서버를 직접 관리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Plesk(플레스크) 패널을 사용하여 비교적 수월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Vultr에서는 3개 도메인까지 지원하는 무료 Plesk 앱을 제공했지만, 오늘 살펴보니 무료 버전은 제거되었고 유료 버전만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뀐 것 같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Vultr Plesk(플레스크) 무료 버전 제거

Vultr에서는 Plesk 앱을 선택할 경우 무료 버전인 Web Admin S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제한이 있고, 3개 도메인까지 지원되었지만 3개 이하의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이었습니다.

Vultr Plesk 앱

이제 Vultr의 Plesk 앱에서는 Web Admin SE 무료 버전이 제거되어 Web Pro와 Web Host 버전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Plesk 무료 앱 제거

Web Pro 또는 Web Host 버전을 선택하면 1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이후부터는 각각 월 23.50달러와 월 40.50달러가 청구됩니다.

다음은 Web Pro 에디션과 Web Host Edition을 비교한 도표입니다.

Vultr Plesk 버전

Web Pro 버전:

  1. 30개 도메인 지원
  2. WordPress Toolkit
  3. 구독 관리(Subscription Management)
  4. 계정 관리(Account Management)

Web Host 버전:

  1. 무제한 도메인 지원
  2. 워드프레스 툴킷
  3. 구독 관리
  4. 계정 관리
  5. 리셀러 관리(Reseller Management)

Linode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Plesk는 무료가 아닙니다.

Linode 플레스크 라이선스

Vultr는 라이선스 비용을 직접 청구하는 반면, Linode는 Plesk 앱에서 사용자가 직접 라이선스를 Plesk로부터 구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저는 Plesk 앱을 배포하여 플레스크 패널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lesk 패널을 사용하는 것이 Vultr 등에서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앱을 배포하여 사용하는 것보다는 사이트 관리가 훨씬 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Plesk를 사용하더라도 Plesk 문서를 참고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간혹 SSH에 접속하여 서버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Linux 서버에 대하여 조금 알면 유리한 것 같습니다. 서버에 대하여 모르는 경우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Plesk 패널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때문에 문의해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Vultr에서 무료 Plesk 버전을 사용하면 제한적이지만 3개 도메인까지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었는데, 이제 유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크기가 작은 규모의 서버(예: 1GB 서버, 2GB 서버 혹은 4GB 크기)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한 것에 비해 이점이 거의 없거나 오히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Vultr의 경우 서버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Plesk 앱 문제로 벌쳐에 고객 지원을 요청하니 Vultr 스탭은 인프라와 플랫폼 자체의 시스템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에 대해서만 책임지며 서버 관리는 사용자가 담당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Vultr 고객 지원

Cloudways는 서버 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에 대하여도 도움이 되는 답변을 받을 수 있고 24시간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연락이 가능합니다. (Vultr는 지원 티켓을 생성하면 서너 시간 후에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Vultr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수시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Vultr 서버를 생성하면서 백업 서비스를 신청하더라도 서버 문제 발생 시 복구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용량 부족으로 인해 서버 문제가 발생한 사이트에서 서버 복원을 시도하니 서버가 복원되지 않은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백업본이 있으면 서버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시 서버를 생성하여 워드프레스를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Vultr나 Linode와 같은 호스팅 업체에서 VPS 서버를 생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Vultr의 무료 Plesk 앱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었지만, 이제 무료 버전이 사라져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 Vultr를 사용하려는 사용자들에게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현재 벌처 플래스크 패널을 사용중인데 이런일이 생긴 줄은 몰랐습니다. 신규 회원말고 평소 잘 사용하고 있던 사람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