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오프사이트 백업 (Offsite Backup) 비용

Last Updated: 2024년 05월 16일 | , | 2개 댓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4주 이내의 기간에서 백업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백업 간격을 짧게 하고 백업 기간을 길게 하면 많은 백업본이 생성되어 백업 크기가 지나치게 커질 수 있습니다. 백업 파일은 서버 내에 저장되지 않고 오프사이트 서버로 전송됩니다. 오프사이트 백업에 대하여 최소 0.5달러 이상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 백업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최대 4주 이내의 기간 동안 백업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 페이지의 Backups 메뉴에서 백업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백업

백업 간격(Backup Frequency)은 1시간부터 최대 7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1시간, 3시간, 6시간, 12시간, 1일, 2일, 3일, 4일, 7일

백업 보유 기간(Backup Retention)은 1주에서 4주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주, 2주, 3주, 4주

백업 간격을 짧게 설정하고 백업 기간을 길게 선택하면 많은 백업본이 생성되어 백업 크기가 지나치게 커질 수 있습니다.

저는 1일 간격으로 4주 동안 보관하도록 설정하니 백업 사이즈가 67GB 정도 되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오프사이트 백업 (Offsite Backup) 비용 3

백업본은 서버 내부에 저장되지 않고 서버 외부에 보관되므로 서버 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오프사이트 백업 비용

백업은 무료일 것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백업 크기에 따라 오프사이트 백업 비용(Offsite Backup Charges)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오프사이트 백업이란 데이터를 메인 서버나 데이터센터와 다른 물리적 위치에 저장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네이버 카페에 질문이 올라와서 살펴보니, 제 Cloudways 계정의 경우 서버당 약 2달러 정도의 비용이 청구되고 있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오프사이트 백업 (Offsite Backup) 비용 4

클라우드웨이즈에 의하면 (서버 제공자와 위치에 관계 없이) 백업 스토리지의 1GB당 0.033달러가 청구된다고 합니다. 백업 비용은 반올림하여 0.5달러 단위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백업 크기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3.85달러가 되면 4달러로 반올림됩니다.

데이터가 큰 경우에는 오프사이트 백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1일 간격으로 4주간 백업하도록 설정하고 있었는데, 2일 간격으로 백업하여 2주간 보관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그러면 백업 스토리지 비용이 1/4 정도로 비용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백업 간격 조정하기

실제로 설정을 변경한 후 하루 정도 지나니 백업 크기가 1/2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백업 크기

추후에 백업 파일의 크기가 더 증가하면 백업본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으므로 2일 간격으로 1주로 설정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비용은 최소 금액(0.5달러) 수준으로 낮아질 것 같습니다.

서버를 삭제하면 2주 동안 백업본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아마 이런 백업 파일도 오프사이트 백업 비용에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매달 인보이스(송장)를 보내오는데, Offsite Backup Charges 항목이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송장을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Cloudways의 부가 기능(Add-On)을 이용할 경우에도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저는 현재 다음과 같은 애드온을 추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Rackspace Email (1 Email) - 월 1.00달러
  2. Elastic Email (1000통 이메일) - 월 0.10달러
  3. DNS Made Easy (1개 도메인) - 월 0.50달러 (현재 사용 안 함)

DNS Made Easy를 사용하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옮겨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이 애드온을 사용하는 경우 도메인의 DNS 쿼리가 월 500,000회를 넘어가면 1만 쿼리당 0.1달러의 사용료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이 애드온은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Rackspace Email 애드온은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계정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계정당 월 1달러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하면 사이트에서 이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Contact Form 7이나 WPForms와 같은 문의폼을 통해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는 경우 이 애드온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비용도 1000통 이메일 발송에 0.1달러로 매우 저렴합니다. WP Mail SMTP를 설치하고 지메일과 연동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설정이 번거롭고 무료 버전에서는 멀티사이트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의 오프사이트 백업 비용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요금을 미리 충전하는 경우 Offsite Backup Charges도 감안하여 충전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백업 간격이 너무 짧고 백업본 유지 기간이 길면 백업 파일 보관 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백업 간격과 보유 기간을 적절히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저도 보관 기간을 1주일로 설정하고 매일 백업되도록 다시 조정했습니다.😄 그러면 카페24와 비슷하게 최근 7일간 백업본이 유지될 것입니다.

      응답
할인 소식
아스트라 테마 최대 40% 할인!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