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 사용 시 한국 내 고객으로부터 결제를 받을 수 없도록 시스템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23

페이팔 로고

한국 PayPal 시스템 개선 - 한국 내 다른 PayPal 계정으로 돈을 보내거나 받을 수 없도록 시스템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이제 PayPal 사용 시 우리 나라의 고객으로부터 결제를 받을 수 없도록 바뀐다고 합니다. 아래는 오늘 페이팔에서 날라온 공지문인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받았으리라 생각됩니다.

PayPal은 한국에서의 서비스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현지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여 한국 계정간(국내간 거래에 해당) 비즈니스 및 개인 결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향후 한국에 등록된 본인의 PayPal 계정과 한국에 등록된 다른 PayPal 계정 간에 결제대금을 주고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기존과 동일하게 해외 판매 및 거래에 대해 결제대금을 받거나, 해외 판매자에게 구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결제하는 서비스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결국 한국 법 규정 때문에 한국 내의 다른 페이팔 계정으로 돈을 보내거나 페이팔을 사용하는 한국 내의 고객으로부터 결제를 받을 수 없게 시스템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yPal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https://www.paypal.com/kr/webapps/mpp/system-enhancement-faq?locale.x=ko_KR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세금 문제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니면 페이팔 결제 이용 증가로 인한 카드사의 매출 하락 우려 때문에 카드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이런 시스템으로 바뀌는 것일까요? 현재 국내에서 PayPal을 받는 업체는 많이 없으므로 일반 소비자의 경우 별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후원하기" 페이지에서 PayPal로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줄었네요. 하지만 후원 페이지가 장식품이 되고 있기 때문에 별 타격은 없을 듯 합니다ㅎㅎ

참고:

23 개 댓글

  1.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세금 문제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그건 아니고 금융사들/전자결제 시장 밥그릇 지키기 문제 입니다.

    경쟁이 안되니 규제라도 해야 하는거죠.

    • 네, "금융사들/전자결제 시장 밥그릇 지키기 문제"라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페이팔이 신용카드와 연결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카드사에게 이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그런 측면에서 본문에 있는 "카드사의 매출 하락"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애플페이, 구글페이도 진입시도만 열심히하고 있고, 기성 은행들이 정치권이랑 연대해서 열심히 방어중이죠. 삼성페이의 경우 매년 천문학적 액수의 수수료를 카드사에 뜯기고 있고요.

        반면 중국의 경우 이 주도권이 빠르게 IT 기업들에게 넘어가서 길거리에서 현금쓰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전부다 위페이 같은 전자화폐를 쓰더라고요. 1대1 송금 방식이라 탈세에 더 용이하고 카드 수수료도 지불하지 않아도 되어서 큰 인기 입니다.

        기존의 선진국과 후진국 핼조선이
        현금 > 카드 > 페이 형태로 발전했다면
        중국이나 기타 3세계들은
        현금 > 페이로 바로 건너뛰는 형태가 되겠죠.

        마치 다수의 개도국들이 유선 인터넷을 거치지 않고 바로 무선 인터넷 도입으로 가듯이 말이죠. 후발주자들의 최대 장점은 삽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 요즘 애플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방식(정확한 용어인지는 모르겠습니다)이 많이 나와서 이전보다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인터넷 뱅킹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결제는 조금 불편해야 불필요한 결제를 방지할 수 있지 않나 생각되기도 합니다.ㅎㅎ

  2. 정말 장식에 불과하신가요? 저도 달아볼까 하고 있었는데 ㅠㅠㅋ

    구글 에드센스로 하루에 50센트씩 벌고 있습니다. 저 금방 부자되겠지요? ㅠㅠ

    • 초기에는 각 글 아래에 "기부"해 달라고 요청하는 문구를 넣었는데요, 사용자에게 부담을 주는 것 같고 효과는 효과대로 없는 것 같아서 메뉴만 달고 적극적으로 후원해달라고 요청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각 글 아래에 기부 요청 문구를 넣으면 1년에 1번 혹은 2번 정도는 기부를 받을 수도 (혹은 아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처럼 메뉴로만 단 후로는 전혀 효과가 없고요.

      • 저도 방금 달았습니다. 혹시 들어오면 바로 워드크래커님께 보고드리겠습니당~

      • 사이드바에 후원하기 배너를 하나 달면 어떨까요?
        굳이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갈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PayPal에서 제시하는 코드를 사용하여 버튼을 들았는데요, 크롬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지만 IE에서 확인해보니 (신용카드 입력 부분이) 프랑스어로 표시되네요ㅎㅎ

        페이팔에 물어보면 언어를 지정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도 같지만 이제 얼마 안 있으면 국내에서 페이팔 송금이 안 되어서...ㅠㅠ

    • 애드센스 수익이 하루에 0.5달러면... 단순 계산해보면 한 달에 15달러 수준이네요. 점차 방문자가 늘어난다고 가정하면 (금방은 아니더라도) 조금 있으면 부자가 될 것 같습니다.ㅎㅎ

      가끔씩 클릭해드릴게요^^

  3. 그래도 1년에 1~3만원씩 들어오는게 페이팔 기부하기 였는데 이 마저도 막아버리네요 -.-)
    거참... 어서 빨리 탈조선 하던가 해야지 더러워서 원...;

    • 마치 페이팔이 더 크기 전에 싹을 자른다는 그런 느낌이 드네요.
      해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이고 이제 우리나라에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법 준수를 이유로 국내에서 사용을 제한해버리네요.ㅠㅠ

    • 와~~ 그래도 기부를 받기는 하셨네요.
      해외 paypal 계정과 뱅크를 개설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 해외에 거주하지 않고도 해외 뱅크를 개설하는 방법이 있나요?
        아니면 해외에 아는 분이 있다면 부탁을 하면 될까요?ㅎㅎ

      • 전에 HSBC 는 온라인 계좌 생성이 되었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온라인 계좌같은 형식의 계좌들이 있을걸로 생각됩니다.

      • HSBC는 한국에서 소매금융 분야에서 철수하고 현재는 기업금융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한 업체가 HSBC로 송금하기를 원해서 오래 전에 통장을 개설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지점이 몇 군데 없었습니다. 서울에 두 군데 있었는가... HSBC 간 송금 시 수수료가 거의 들지 않아서 클라이언트가 HSBC를 원했었는데, 얼마 안 있다가 소매금융에서 철수해버리더군요ㅎㅎ

      • 아마 쉽지 않을 것 같지만... 확실하지 않아서 페이팔에 문의를 넣어보았습니다. 답변을 받으면 공유해드릴게요.

      • 네. 미국은 가능합니다. 미국법인설립 후, 법인명으로 은행계좌를 open 하면 되거든요.

        그런데 변호사비용 생각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것 같기는 합니다. ㅋㅋㅋ

      • 미국법인설립 ㅋㅋㅋ
        역시나 탈조선이 제일 저렴하게 치겠네요 -_-)
        모든 것의 진리; 탈조선

      • 페이팔에서 연락이 왔네요.

        If you have a bank account, address and phone number in the country that you want to sign up for the PayPal account, you can definitely do so while having a South Korea PayPal account as well.

        국적이 없더라도 은행계좌와 주소가 있다면 가능하다네요.
        해외에 일시 체류하는 경우에 은행계좌를 개설해주는 나라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