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해외 호스팅업체 iPage.com 소개

3

해외 호스팅 서비스 아이페이지(iPage) 소개

해외 웹호스팅업체인 Bluehost에 이어 iPage.com 관련 경험을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년 전에 작성한 내용을 2016년 6월 기준으로 다시 작성했습니다.

이 업체는 Bluehost에 비해 저렴한 2.251.99달러에 디스크 공간 무제한, 전송/대역폭 무제한, MySQL 데이터베이스 무제한 등 매력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ipage website

작년에 iPage.com에서 호스팅하는 사이트에서 잠시 작업한 적이 있어 iPage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고, 최근에 iPage 상품 중 최저가 상품에 가입하여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면서 iPage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해외를 겨냥하여 사업을 하거나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한국 웹호스팅 업체가 아니라 해외 웹호스팅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용량이 큰 테스트용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운영을 위해 iPage, 블루호스트 등의 저가 플랜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Page의 경우 Who is hosting this라는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경험담을 볼 수 있습니다.

ipage review

위 페이지를 방문하면 WhoIsHostingThis Live Chat 채팅 창이 뜨면서 누군가가 대화를 걸어오네요. 그 사람에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면 비교적 솔직하게 답변해줍니다.

 

WhoIsHosting-This-Live-Chat

iPage가 Top 10 호스트 중 2위를 차지했다는 내용이네요. 몇 가지를 묻다가 현재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는데 iPage로 저가형으로 옮기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으니 사이트 방문자가 많거나 큰 파일이 많으면 VPS  플랜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Okay, now if your site receives a lot of visitors or contains a lot of large files, I would suggest staying in a VPS type plan).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하드디스크 공간에 무제한 트래픽을 고려한다면 iPage.com의 서비스가 그리 나쁜 것 같지 않습니다. 한글과 관련하여 약간의 문제(예를 들어, 글 제목은 한글을 사용할 수 있지만 URL에 나타나는 슬러그는 한글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지만 URL 부분을 영어로 바꾼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다만 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드디스크/트래픽이 무제한이기는 하지만 큰 파일이 많거나 방문자가 많으면 상위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또한, 루트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퍼미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서브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도메인을 서브디렉터리로 가리키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아이페이지에서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2016년 12월 2일 업데이트: URL에 한글이 사용되면 오류가 나는 문제는 플랜(요금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임을 오늘 확인했습니다. VPS 플랜을 사용하면 URL에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즉, 한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참고: iPage에서 속도가 다소 느린 감이 있어서 WP Fastest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니 속도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유료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더 향상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iPage에서 속도 문제로 고민하신다면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시도해보시고 궁합이 잘 맞는 것을 찾으면 좋을 듯합니다. 항상 캐시 플러그인을 시도하기 전에 미리 백업을 받아놓으시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추가: 최근에 다시 Hyper Cache로 바꾸었습니다. Hyper Cache도 관찮은 캐시 플러그인 같습니다.)

업데이트

현재 무제한 트래픽/공간을 제공하는 iPage의 최저가 상품은 월 1.99달러에 제공되고 있고, 이 보다 상위 상품인 VPS 플랜은 월 $24.99(첫 달은 $19.99)부터 시작되며 전용 서버(Dedicated Server)의 경우 월 $149.99(첫 달은 $119.99)부터 시작합니다.

Essential 플랜의 경우 캐시 등을 통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의 경우 무조건 저가형으로 가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속도는 비용을 투자한 만큼 나오기 때문에 기업의 경우 공유 호스팅인 Essential Plan보다는 VPS 이상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iPage.com의 최하위 상품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사이트의 실제 속도를 여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캐시가 적용되었을 때 속도가 꽤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만약 조금 더 높은 상품을 사용하면 더 좋은 성능을 보일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개인적으로 느낀 iPage.com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저렴한 비용에 큰 하드디스크 공간과 트래픽 공간 이용
  • 캐시 적용 시 양호한 속도 제공(실제 속도를 iPage 저가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이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채팅으로 빠른 상담 가능
  • PHP 7.0/7.1 지원 추가

단점:

  • 한글 슬러그가 지원되지 않음(VPS 플랜에서는 한글이 지원됨)
  • 지원 요청 때 영어를 사용해야 함

참고로 SSH는 공유 호스팅인 Essential 플랜에서는 제공되지 않고 VPS 또는 Dedicated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Siteground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도 공유호스팅의 경우 SSH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2016년 12월 2일 업데이트: iPage Eseential 플랜에서 한 단계 위  상품인 iPage WP Essential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비용은 월 4.99달러로 한화로 5,500원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으로 보이고, 속도가 조금 향상되었으며 사이트 차원에서 캐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

3개 댓글
  1. DeokHyeon Sunjin Hwang 님의 말씀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것을 좀 여쭙고 싶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writorium.tistory.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이 되지 않는 단점으로 워드 프레스로 옮기고자 합니다. iPage의 1,99/Month 3years Plan을 결제하면 가장 저렴할 것 같은데, 개인 블로그 정도면 속도 등 면에서 나쁘지 않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사견으로 답해주셔도 감사할 것 같습니다. 지난번 대댓글 역시 감사했습니다.

    1. Word 님의 말씀

      안녕하세요?

      현재 http://iwordpower.com/ 블로그가 iPage에서 운영되고 있는데요, 가벼운 테마를 사용했을 때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위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URL에 한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http://writorium.tistory.com/?page=2 처럼 현재 주소 체계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살펴보니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지 않네요. 그냥 저렴하게 운영하려는 경우 iPage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면서 웹호스팅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면 Siteground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avada.co.kr/webhosting/%ED%95%B4%EC%99%B8-%ED%98%B8%EC%8A%A4%ED%8C%85-%EC%96%B4%EB%96%A4-%EA%B2%83%EC%9D%84-%EC%84%A0%ED%83%9D%ED%95%B4%EC%95%BC-%ED%95%A0%EA%B9%8C-%ED%95%B4%EC%99%B8-%EC%9B%B9%ED%98%B8%EC%8A%A4%ED%8C%85/ 글을 참고해보세요.

  2. Word 님의 말씀

    iPage에서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www.thewordcracker.com/?p=35347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