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

구글 크롬 (Chrome)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는 기본적으로 전체 URL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최근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이 Experiments 페이지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글 크롬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 제공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이트를 방문하면 주소란에 example.com과 같이 간략하게 주소가 표시됩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

워드프레스에서 주소를 설정할 때 URL에 www가 붙는지, 아니면 www가 붙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주소를 클릭해보면 확인할 수 있지만 조금 불편했습니다.

이제 크롬의 Experiments 페이지에서 전체 URL을 표시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다음 방법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필드에 전체 URL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주소 표시줄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chrome://flags

또는, 곧바로 전체 URL 표시 옵션으로 이동하려면 다음 주소를 입력합니다.

chrome://flags/#omnibox-context-menu-show-full-urls

2. Experiments 페이지가 표시되면 "Context menu show full URLs" 섹션으로 이동합니다.다.

구글 크롬 - Context menu show full URLs 옵션

Context menu show full URLs 아래에 다음과 같은 설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vides an omnibox context menu option that prevents URL elisions. – Mac, Windows, Linux, Chrome OS

URL 생략을 방지하는 옴니박스 컨텍스트 메뉴 옵션을 제공합니다. - 맥, 윈도우, 리눅스, 크롬 OS

저는 확인해보니 이 옵션이 Default(기본값)로 설정되어 있네요. Context menu show full URLs (전체 URL을 표시하는 상황별 메뉴) 옵션을 Enabled로 설정합니다.

3. 크롬 브라우저를 재부팅합니다. 그런 다음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Chrome) 브라우저에서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

항상 전체 URL 표시 (Always show full urls) 옵션을 체크하면 https://www.example.com과 같이 전체 URL 주소가 표시됩니다. (다시 이 옵션을 클릭하여 옵션을 해제하면 http/https와 www가 주소 표시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 활성화

전체 URL 표시 옵션을 활성화하면 주소에 www가 포함되는지, https로 시작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별 생각 없이 www를 붙였습니다.
      요즘에는 www 없이 간결하게 주소를 설정하는 것이 트렌드에 맞는 것 같습니다만, 당시에는 www 주소가 일반적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www 유무는 SEO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