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Bluehost VPS/전용 서버에서 동시접속자 수 늘리기

Last Updated: 2023년 08월 20일 | , | 2개 댓글

몇 년 전에 일시적으로 사이트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Bluehost 담당자에게 문의해보니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서 메모리 설정이 부족해져서 발생한 문제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메모리 크기를 256MB에서 512MB로 증가시켜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참고).

해외 호스팅 Bluehost VPS/전용 서버에서 동시접속자 수 늘리기

방문자 수 증가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문의했을 때 블루호스트 담당자가 메모리 제한 크기뿐만 아니라 최대 접속자 수 설정도 늘렸다고 언급했습니다. 당시에는 최대 접속자 수를 몇 명으로 증가시켰는지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몇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이 가능한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몇 명까지 동시에 사이트에 접속 가능한지 문의해보았습니다. 지원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Bluehost VPS의 경우...

Normally, there is no limits. But we cannot provide the exact numbers of people to access website at a time.

보통 제한이 없지만 정확히 몇 명이 사이트에 동시 접속이 가능한지 특정할 수 없다고 하네요.

아마 서버 리소스, 사이트 최적화 등에 따라 동시에 수용 가능한 접속자 수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동시 접속자 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문의해보니 my.cnf 파일에서 설정을 수정하면 된다고 하네요.

최대 사용자 접속 수를 늘리려면 SSH에 접속한 후에 /etc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my.cnf 파일을 엽니다.

max_user_connections=xx

max_user_connections의 값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VPS/전용 서버의 동시 접속자 수 늘리기

설정을 변경했다면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합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service httpd restart

직접 이 작업을 수행해도 되지만, Bluehost VPS를 이용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동시 접속자 수를 늘려달라고 하면 원하는 값으로 늘려줄 것입니다.

적절한 max_user_connections 값 설정 (업데이트)

최근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방문자 증가로 인해 사이트가 다운되는 문제 때문에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도와드린 적 있습니다. 사이트 이전 후 PHP 버전 변경(현재 PHP 8.1까지 적용 가능) 및 PHP 옵션값을 조정하는 등 추가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리고 max_user_connections 설정에 대해 블루호스트에 문의하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By default, it set to default. There is no limit it VPS server. However, we recommend to set it to 500 as excessive connection will negatively affect performance

이 값은 기본값(50)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VPS 서버에서는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접속은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옵션을 500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SSH에 root 사용자로 접속한 후 다음과 같은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my.cnf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cd /etc
# nano my.cnf

max_user_connections 항목에 대하여 적절한 값(예: 500)으로 변경한 다음 ^X를 누르면 값을 저장할 것인지 묻습니다. 그러면 "Y"를 입력하면 값이 저장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service httpd restart

2023년 8월 업데이트:

블루호스트 고객지원 담당자와 챗GPT에게 이 문제를 문의하여 다음과 같은 값으로 변경했습니다.

해외 호스팅 Bluehost VPS/전용 서버에서 동시접속자 수 늘리기 2

CentOS 7 이상에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여 변경된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udo systemctl restart mysqld

httpd service (Apache web server) 재시작은 MySQL 구성(my.cnf)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하네요. 저는 다음과 같은 명령을 수행하여 httpd 서비스도 재시작했습니다.

sudo systemctl restart httpd

변경된 값이 효과가 있는지 체크해보고, 변동 사항이 있으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