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SSH 접속하기

이 글을 작성한 후에 몇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래 내용대로 SSH 키를 발급받아서 SSH에 접속해도 되지만, 간단하게는 Root 암호를 생성하여 PuTTY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는, system console 메뉴를 통해서도 콘솔에 접속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Bluehost 공유호스팅 상품에는 해당되지 않고 Bluehost VPS 이상 상품에서만 SSH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 UI는 Bluehost VPS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의 계정 관리자 인터페이스가 바뀌면서 더 이상 아래의 방법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root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SSH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바뀐 계정 관리자 인터페이스 버그로 인해 문제가 되어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를 이전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SSH 접속하기

먼저 cPanel에 접속한 후에 hosting > performance >access management로 이동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SSH 접속하기 3

Root 탭을 클릭하고 Password 아래에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password generator를 눌러 자동으로 비번을 생성합니다.

SSH Passowrd Authentication(SSH 암호 인증)은 평소에 Disabled 상태로 두고, SSH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만 Enable을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이제 putty.exe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PuTTY 설치 파일은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SSH 접속하기 4

Host Name에 IP 주소나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Open을 클릭하면 SSH에 접속하게 됩니다. 사용자 이름에는 root, 암호는 위에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될 것입니다.

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보안을 위해 SSH Passoword Authentication은 Disable시키도록 합니다.

원 글(아래)에 언급된 memcached는 PHP 7 이상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신 Opcache를 설치하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 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Siteground의 경우 공유호스팅에서도 SSH 접속이 가능하고, Opcache와 memcached가 제공됩니다(참고).


오늘 갑자기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대시보드)의 속도가 엄청 느려졌습니다. 플러그인 충돌이 아닐까 싶어 플러그인을 하나 비활성화하니 문제가 조금 호전되었지만 컴퓨터를 끈 후에 다시 켜니까 문제가 다시 나타났습니다. 혹시나 싶어 캐시 플러그인을 보니까 memcached가 비활성화되어 있네요.

그래서 사이트 자체의 속도가 엄청 느려진 상태였습니다. memcached를 start시키기 위해 SSH에 접속하려고 하니 기존 정보로는 접속이 안 되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어쩔 수 없이 기존 키를 삭제하고 다시 새롭게 SSH 키를 발급받아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왜 갑자기 기존 SSH 키가 무효화되었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Bluehost에서 SSH에 접근하려면 몇 가지 까다로운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블루호스트에서 SSH에 접속할 수 있는 공개/비공개 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키 생성하기

  1. 먼저 cPanel에 로그인하여 SSH / Shell Access로 이동한 후에 Security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2. Manage SSH Keys를 클릭합니다.
  3. Generate a new Key를 클릭합니다.
  4. 새로운 키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잘 기억해놓습니다.)
  5. 유형으로 DSA 또는 RSA를 선택합니다(RSA 권장).
  6. Key 크기를 선택합니다. 2048 이상이 권장됩니다.
  7. Generate Key를 클릭합니다.
  8. Go Back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 인증하기

  1. 키를 인증하면 공개 키(public key)가 authorized_keys 파일에 추가됩니다.
  2. Manage Authorization을 클릭합니다.
  3. 새로 생성한 키에 대하여 Authoriz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Go Back을 눌러 메인 페이지로 되돌아갑니다.

비공개 키(Private key)

  1. 비공개 키를 로컬 컴퓨터에 저장해야 합니다.
  2. 비공개 키 오른쪽에서 View/Download를 클릭합니다.
  3. Download Key 버튼을 클릭하여 비공개 키를 다운로드합니다.

Linux 또는 Mac OS의 경우 id_dsa 파일을 ~/.ssh 폴더로 복사하십시오.

Windows의 경우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새 키 사용하기

Windows

Windows의 경우 Using SSH on Windows (PuTTY)를 참고하여 SSH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Linux 또는 Mac OS

  1. Terminal(터미널)을 엽니다.
  2.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sh username@IP
  3. 암호를 생성했다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Enter passphrase for key '~/.ssh/id_dsa':
  4. 암호를 입력하면 서버에 연결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HOYN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방법은 조금 복잡한데요.
      위와 같이 하지 않고 ROOT 권한을 일시적으로 활성화한 후에 root로 SSH에 접속하여 작업하고, 작업이 끝나면 ROOT 권한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