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EasyApache 3를 EasyApache 4로 이전하기

들어가며

저는 Bluehost VPS를 2년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에 근래에 가입한 경우 EasyApache 4가 설치되어 있지만 저는 조금 오래되어 그런지 EasyApache 3가 설치되어 있고, EasyApache 3에서는 PHP 5.6까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PHP 7을 사용하려면 EasyApache 4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해야 합니다.

아래 절차는 블루호스트에서 EasyApache 3에서 EasyApache 4로 이전하는 절차입니다. 다른 호스팅에서도 비슷한 과정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먼저는 해당 호스팅 업체의 지원팀에 연락하여 정확한 지침을 받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먼저 SSH에 접속해야 합니다. SSH에 접속하는 방법은 이 블로그에 별도로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찾을 수 없다면 Bluehost 지원팀에 연락하면 자세히 알려줍니다.)

아래 절차는 기존에 Bluehost VPS 혹은 그 이상의 플랜에 가입해있고 EasyApache 버전이 3인 경우에 EasyApache 4로 이전하는 절차입니다. 근래에 가입하였고 EasyApache 4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asyApache 3에서 EasyApache 4로 이전하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scripts/migrate_ea3_to_ea4 --run

그러면 다음 그림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Do you wish to continue?"가 표시되면 "y"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또 많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번에는 Warning(경고) 관련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팅

마찬가지로 "Do you wish to continue?"가 표시되면 "y"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y"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이제 15분에서 20분 정도 기다립니다.

그러면 많은 작업이 이루어지고 작업이 완료되면 "EasyApache 4 has successfully been installed."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이상의 과정으로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EasyApache 4 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이제 각 도메인에 PHP 7을 적용하고 PHP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WHM에서 PHP 버전 변경하기

이제 WHM에 로그인합니다. (WHM에 로그인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상자에 EasyApache를 검색하고 EasyApache 4를 선택합니다.

블루호스트

Available Profiles Section 아래에서 All PHP Options + OpCache를 선택하고 Provisio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표시되는데, 화면 맨 아래에서 Provisio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PHP 7.0이 포함된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Done"을 선택하고 WHM에서 로그아웃한 후에 다시 로그인합니다.

이제 MultiPHP Manager에서 원하는 PHP 버전을 도메인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ultiPHP INI Editor에서 PHP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PHP 설정 변경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테마의 경우 max_input_vars 설정을 3000으로 설정하라고 Bluehost 담당자가 알려주네요. 저는 2000으로 설정했습니다.

PHP 7으로 변경하기 전에 혹시 워드프레스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까 염려했지만 실제로 적용해보니 오류가 발생하지 않네요. 아마 PHP 7이 이제 많이 사용되다 보니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PHP 7과 호환되도록 제작/수정된 것 같습니다.

참고: Available Profiles에서 원하는 Package를 선택하고 Customize를 눌러 PHP 7.1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PHP 7.1을 적용하니 500 서버 내부 오류가 발생하네요.

PHP 7에서는 memcached가 작동하지 않아서 memcached를 중지시켰습니다. 그리고 OpCache는 EasyApache 4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