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의 스냅샷과 백업 기능

저렴하게 가상 호스팅 서버(VPS)를 제공하는 Vultr에서는 스냅샵(Snapshot)과 백업(Backup)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VPS) Vultr의 스냅샷 기능

스냅샷은 무료로 제공되고 5달러 플랜에서는 11개까지 제공된다고 합니다. 백업(Backup)은 유료로 이용 가능하며 20%가 비용에 가산됩니다. 즉, 5달러 플랜에서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20%가 가산되어 월 6달러가 청구됩니다.

스냅샷과 백업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스냅샷은 수동으로 생성해야 하며, 비교적 많은 스냅샷을 만들어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복원할 때에는 새 서버를 만들어서 복원합니다. (메뉴에 보면 Restore 아이콘이 있습니다만, 설명서에는 새로운 서버를 만든 후에 복원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스냅샷과 달리 백업(Backup)을 이용하면 백업본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다음 설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Daily (매일 백업)
  • Every Other Day (이틀에 한 번씩 백업)
  • Weekly (매주 백업)
  • Monthly (매월 백업)

그리고 Backups 페이지에 Restore 아이콘이 크게 표시되어 있어서 곧바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새 서버를 만들어서 복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Vultr 가상 서버 호스팅 (VPS) 스냅샷 만들기

Vultr에서는 스냅샷보다 백업 기능이 조금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수동으로 스냅샷을 정기적으로 만들고 있다면 굳이 백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백업은 최근의 백업본 2개만 유지된다고 합니다.)

Vultr의 한 계정에서 만든 스냅샷을 다른 Vultr 계정으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Support Ticket을 생성하여 요청하면 고객 지원 담당자가 계정 정보를 확인한 후에 다른 계정으로 스냅샷을 복사해줍니다.

Vultr, 디지털 오션(Digital Ocean) 같은 가상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VP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서버를 설치하고 구성하여 서버를 운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Vultr는 스냅샷과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문제가 될 경우에 쉽게 복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관리형 서비스 vs. 관리형 서비스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는 관리형 VPS 서비스로서 문제가 발생 시 호스팅 업체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고, cPanel을 통해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ultr에서 서버를 만들 때 cPanel 버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15달러가 추가됩니다. (cPanel 라이선스 비용과 지원 비용을 감안하면 Bluehost VPS 비용이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Vutl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cPanel과 웹호스팅 업체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Vultr - 씨패널 상품
Vutlr에서 cPanel 버전을 이용할 경우 월 15달러가 추가됩니다.

VPS보다 저렴하면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빠른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Siteground와 같은 공유호스팅을 고려해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