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아마존 AWS나 Vultr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WS나 Vultr에서는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하므로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서버 운영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AWS나 Vultr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 패널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서버 지식이 부족해도 아마존 AWS나 Vultr, 리노드, 디지털오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서버를 선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패스트코멧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AWS나 Vultr에서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에는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거나 다른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서버 세팅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작업은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작업이고, 서버 지식이 없을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복구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 방화벽을 설치하고 보안 조치를 해야 안전하게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데, 이런 작업 또한 초보자에게는 넘사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Cloudways를 이용하여 Vultr나 AWS 서버를 운영하면 이런 작업을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프로모션 코드 WPCAFE15를 입력하면 3개월 간 총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어드민 패널에서 동일 서버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거나 다른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도메인을 추가하는 것과 과정이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서버가 생성되어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추가로 생성하여 서버에 연결하면 됩니다.

Cloudways에서 서버를 생성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서브도메인 또는 다른 도매인을 연결하여 추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신규로 생성하여 서버에 연결합니다.
  2. 서브도메인에 IP 주소를 지정합니다.
  3. 서브도메인을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합니다.
  4.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추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Applications 메뉴를 클릭하고 Add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여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팝업이 표시되면 애플리케이션이 연결될 서버를 지정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서버 선택하기

다음 화면에서 설치할 애플리케이션(예: WordPress)을 선택하고 앱(App) 이름을 지정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 지정하기

추가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이 생성되면 이제 서브도메인(혹은 다른 도메인도 가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에 서버 IP 주소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A 레코드 지정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서브 도메인에 대하여 A 레코드를 지정하고 IP 주소를 입력하여 DNS 레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호스트: shop (예시)
Type: A
값: IP 주소

shop.example.com을 연결하려는 경우 다음 두 가지 호스트 항목에 대하여 A 레코드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 shop
  • www.shop

www.shop은 추가하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추가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어서 저는 항상 추가하는 편입니다. SSL 인증 시에도 shop.example.com과 www.shop.example.com 두 가지 주소를 추가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 레코드를 추가하면 적용되는 데 서너 시간이 걸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최대 48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 이내에 정보가 반영될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섹션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면 도메인 연결이 완료됩니다.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하여 도메인/서브도메인을 추가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5

도메인이 추가되면 해당 도메인/서브도메인을 Primary Domain(주 도메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6

DNS 정보 확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사이트 접속이 안 될 경우 기다리시면 됩니다.

SSL Certificates 섹션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7

Access Details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 로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8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대신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유지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


9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지금 현재 도메인 하나가 있는데 동일한 서버에 2차 도메인 말고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할려고 해도 위와 같이 하면 되나요??

  2. 이렇게 설치된 서브 도메인에 관해서는 플러그인부터, 다음 네이버 구글에 사이트맵이랑 다시 다 등록해야 하는건가요? 별개의 도메인으로 접근해서 기본 셋팅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1. 서브도메인은 기본 도메인과는 완전히 별개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 별도로 등록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를 새로 만들어서 테마와 플러그인을 새로 설치하고 세팅해야 합니다.

    1. 안녕하세요, 냥님.

      서버 추가 시 - 각 서버에 대하여 요금이 청구됨
      애플리케이션 추가 시 - 추가 비용 없음

      다만,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경우, 디스크 용량과 트래픽 사용량은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총계가 됩니다. 서버 크기에 따른 방문자수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3072

  3. 글을 읽어도 잘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제가 만약 3개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고 각기 웹서버를 운영을 할때,
    기존 1개의 클라우드웨이즈의 호스팅을 쓰고 있다면
    새로 호스팅을 하지 않고,
    기존 사용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정에서 도메인만 추가하면
    각기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사용할수 있는건가요?

    1. 안녕하세요? 3개의 도메인으로 각기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버 웹 용량과 트래픽 내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791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