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설정값 및 PHP 버전 변경 방법

Last Updated: 2023년 12월 28일 | , | 2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높은 서버 설정값을 요구할 수 있음<br>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관리 패널에서 서버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 제공<br>관리 패널에서 PHP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변경 가능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높은 PHP 설정값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HP 메모리 제한값이 낮으면 "Fatal error: Allowed memory size of 134217728 bytes exhausted (tried to allocate 32 bytes)..."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 Vultr 등과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Vultr 등의 서버를 비교적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비교적 편리한 관리 패널을 제공하는 대신 Vultr, AWS 등을 직접 이용할 때보다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SSH/SFTP/MySQL 등에 접속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블루호스트 vs. 클라우드웨이즈 간단 비교

저는 9년 동안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다 최근 서버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옮겼습니다.

블루호스트는 가성비가 좋은 편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카페24의 저가형 상품을 이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하거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 규모가 큰 사이트의 경우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Bluehost VPS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 저렴하고 가성비 좋음 (월 최저 2.95달러부터 시작)
- 블로그 운영 시 좋은 옵션
- 방문자 수가 많거나 규모가 큰 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음
-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는 경우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음
- GeneratePress 등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은 편임
-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엘리멘터 등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짐
- 사용이 편리한 cPanel 제공
- 도메인 1년 무료 제공, 무료 SSL 인증서 제공
- 약정 기간이 만료되면 비용이 크게 상승함
- 공유호스팅에 비해 가격이 높음
-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공유호스팅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고려할 수 있음
- 공유호스팅보다 빠른 편이지만 무거운 테마나 플러그인 사용 시 느려짐 (서버가 미국에 위치함)
- 서버 루트 권한 제공
- cPanel/WHM 액세스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제대로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함)
- 무료 SSL 인증서, 도메인 1년 무료
- 약정 기간이 만료되면 비용이 크게 상승함
- 큰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
-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됨 (서울, 도쿄 리전 선택 가능)
- 아마존 AWS, Linode, Vultr, Google Cloud Platform 등의 서버 이용
- 비용은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는 것보다 비싸지만 편리한 웹호스팅 패널과 고객 지원 제공됨.
- 자체 어드민 패널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설치 가능
- 제한된 서버 루트(Root) 권한 제공 (서버 튜닝을 하려는 서버 전문가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 사이트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비교적 유연하게 대처 가능
- 후불제이며 기간 만료 후에 비용이 상승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 지불.

※Cloudways의 자체 관리 패널은 패스트코멧, 블루호스트 등에서 제공하는 cPanel/WHM에 비해서는 기능이 적지만 서버 관리에 꼭 필요한 기능(SSH/SFTP/MySQL 액세스, 도메인 추가, SSL 인증서, PHP 설정값 설정 등)을 제공하므로 AWS, Vultr 등을 직접 이용할 때보다 서버 관리가 쉬운 편입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PHP 서버 설정값 변경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AWS, Vultr 등의 서버를 선택하여 생성하였다면 클라우드웨이즈의 관리 패널에서 PHP 서버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서버 설정값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해당 서버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여 Server Management (서버 관리) » Settings & Package (설정 및 패키지) » Basic (기본) 탭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저는 위의 그림과 같이 PHP.ini 서버 설정값을 조정했습니다.

  • Execution Limit : 600초
  • Upload Size : 100MB
  • Memory Limit : 512MB

위의 값들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PHP 메모리 제한값은 512MB 이상으로 조정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속하여 Advanced(고급) 탭을 클릭하면 Max Input Variables, Max Input Time, OPCACHE Memory 등의 PHP 서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메모리 크기 제한 설정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PHP 메모리 크기 제한값을 늘려도 WP Memory Limit 크기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SFTP에 접속하여 /applications/application_name/public_html 폴더 아래의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 바로 위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WP_MEMORY_LIMIT', '512M');

클라우드웨이즈에서 SFTP 접속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당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wp-config.php 파일 경로를 찾을 수 없는 경우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디렉터리와 크기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확인하기" 참조).

클라우드웨이즈 PHP 버전 변경하기

아마존 AWS나 Vultr에서 서버를 생성할 경우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직접 서버 작업을 통해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AWS나 Vultr를 직접 사용하는 경우 서버 작업을 통해 PHP 버전을 변경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새 서버(인스턴스)를 생성하여 기존 서버의 데이터를 이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할 경우 PHP 버전을 관리 패널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을 변경하려는 경우 Packages(패키지) 탭에서 PHP 버전과 MySQL 버전을 변경할 수 있고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현재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다음 PHP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HP 8.2
  • PHP 8.1
  • PHP 8.0
  • PHP 7.4

가급적 PHP 8.2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PHP 8.3은 현재 작업 중이라고 하므로 조만간 지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PHP 버전/MySQL 버전을 변경하면 적용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조금 기다리면 선택한 버전이 설치됩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PHP 8.2와 호환되지만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된 테마나 플러그인은 호환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웹호스팅인 카페24도 이제 PHP 8.2를 지원하므로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PHP 8.2로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SSH/SFTP 접속 제한하기

보안을 위해 SSH/SFTP에 특정 IP 주소에서만 접속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인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HP 서버 설정값을 설정하고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아마존 AWS나 Vultr를 이용하고 싶지만 서버 관리 부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가 비용은 조금 비싼 편이지만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호스팅을 변경할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이 수반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비교적 수월하게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이전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에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현재 aws 이용 중인데요. 플러그인 업데이트를 하면 데이터베이스 오류가 뜹니다. 그래서 그냥 업데이트를 못하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면 플러그인도 업데이트 하고, 데이터베이스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해서 해결될수 있을까요?
    이런 문제가 해결될수 있다면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고 싶어서요

    응답
    • 플러그인 업데이트를 하면 DB 오류가 표시된다고 하셨는데요. 정확한 오류 문구가 어떻게 되나요?
      아무래도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면 DB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아마존 AWS보다는 대응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Cloudways로 이전한 후에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다면 서비스(유료) 의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