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Bing 소유권 확인에 실패하는 경우

빙(Bing)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구글 웹마스터를 사용하여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간혹 카페 24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Bing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할 때 사이트 소유권 확인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카페24에서 Bing 소유권 확인에 실패하는 경우

예를 들어, 기본적인 방법인 BingSiteAuth.x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FTP로 서버에 올리는 방법뿐만 아니라 대체 방법으로 <meta>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하는 방법 등 모든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라인을 해당 계정의 www 폴더 바깥에 있는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SetEnvIfNoCase User-Agent "bingbot" !go_out

카페 24에서 테스트로 운영하고 있는 계정을 확인해보니, www 폴더 바깥에 하나는 .htaccess 파일이 있지만 다른 하나에는 이 파일이 없네요. .htaccess 파일이 없다면 하나 만든 후에 위의 라인을 추가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Cafe24 htaccess file

위와 같이 www 바깥쪽의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면 Cafe24호스팅 이용시 빙봇(Bingbot) 필터링이 해제되고 빙(Bing)에 정상적으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FTP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Cafe24에 요청하면 직접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줄 것입니다. (카페24는 지원을 요청하면 약 하루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급한 경우에는 직접 수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카페24에서는 답변을 주고 받는 것이 하루가 소요되므로 간혹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며칠 소요될 수 있습니다.

2023년 업데이트: 카페24의 지원이 과거보다 대응이 빨라진 것 같습니다. 문의를 하면 서너 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업 외 시간이나 주말이나 휴일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점은 아쉬운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24시간 연중무휴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 지원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문의해야 하지만 구글번역기나 챗GPT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대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카페24에 요청해서 htaccess파일도 만들어져있는데 빙검색등록은 아직도 안되네요. www폴더에 빙 파일 다운받은거 넣으면 되는거죠?

    1. 아마 카페24에서 www 바깥쪽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했을 것 같네요.

      빙 웹마스터도구(이름이 정확한지 모르겠네요)에서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루트 폴더(보통은 www 폴더 아래)에 넣고 등록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안 되면 카페24에 다시 한 번 연락해서 이 문제를 논의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