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와 웹호스팅에서 도메인 주소에 WWW가 붙도록 표시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3년 11월 19일 | , | 2개 댓글

WPML 서브 도메인 설정

카페24에 도메인 주소를 연결하면 주소에 www가 붙지 않고 표시되도록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kr 대신 example.co.kr처럼 표시되는 경우인데요, www를 추가하여 입력해도 브라우저 주소창에는 www 없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와 웹호스팅에서 도메인 주소에 WWW가 붙도록 표시하는 방법

SEO 측면에서는 www가 있든 www가 없든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선호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www가 있든 없든 한 가지로 통일해서 주소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의 업체의 경우 모두 www가 붙어있습니다. 아마 오래 전부터 www를 사용해서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카페24나 웹호스팅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면 www가 붙지 않고 표시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 연결된 도메인을 살펴보니 www가 붙지 않는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에 따라 www가 붙도록 주소 설정을 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메인의 DNS 설정에서 CNAME 설정을 변경하여 www가 무조건 붙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 연결된 도메인의 CNAME 설정을 살펴보면:

카페24와 웹호스팅에서 도메인 주소에 WWW가 붙도록 표시하는 방법 2

위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위의 별칭(CNAME) 설정과 같이 기본적으로 www가 없는 도메인 주소로 연결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을 www.example.co.kr로 바꾸어 달라고 카페24에 연락을 하면 카페24에서 설정을 변경해줄 것입니다.

보통 DNS 정보 변경이 가능하지만 카페24에서는 연결된 도메인의 CNAME을 자유롭게 변경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만약 www가 있는 주소를 www가 없는 주소로 변경하고 싶다면 www.example.co.kr을 example.co.kr로 수정하거나 추가하면 됩니다.

최근에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7.0으로 변경한 후에 example.co.kr처럼 www가 없는 도메인 주소는 제대로 작동하지만 www.example.co.kr처럼 www가 붙은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니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 경우 CNAME을 설정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A 레코드와 CNAME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면 도메인 정보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간혹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도메인 이전을 해보면서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조금 고민해보면 비교적 쉽게 알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감을 잡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추가: DNS 설정을 통해 example.com을 ww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도메인 포워드나 리디렉션을 통해 example.com을 ww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시켜주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It's not a DNS setting; you need to set up a redirect from mydomain.com to www.mydomain.com. Fortunately, Godaddy provides this service for free

고대디에서는 example.com을 ww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시켜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비슷한 서비스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이 글을 2017년도에 작성되었습니다. A 레코드로 www가 설정되고, 워드프레스 주소 설정에서 www 주소나 www가 없는 주소를 입력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알아서 www 주소와 www가 없는 주소로 접속 시 설정에서 지정한 주소 형식으로 연결되도록 합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자주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통 이런 것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www가 붙도록 요구하는 클라이언트가 간혹 있더군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