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이트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 (cPanel)

Last Updated: 2019년 12월 12일 | , | 4개 댓글

오늘 오전에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서 갑자기 동시 접속자가 서서히 증가하면서 300명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다시 일상 수준으로 수치가 되돌아갔습니다. 이 문제를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물어보니 집중적으로 접속을 시도하는 IP 주소를 차단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성 사용자 수

사이트 공격이 의심되니 확인해달라고 요청하니 방문자 로그를 확인한 후에 일시적인 현상 같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오늘 사용자 수를 확인해보니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표시되는 것으로 보아서 일시적인 오류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Bluehost VPS에서는 통계 로그를 /usr/local/cpanel/logs/stats_log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cPanel을 사용하는 경우 최신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의 경우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하고 왼쪽 사이드바의 Advanced를 클릭한 다음 Metrics > Visitors를 클릭하여 최근 1000건의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cPanel 통계

블루호스트 VPS의 경우 cPanel > Statistics > Latest Visitors에서 최근 접속자 IP 주소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cPanel 통계 - 최근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

이 블로그는 현재 블루호스트 VPS의 최저가 상품인 Standar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동시에 접속 가능한 방문자 수의 규모에 대해 문의해보니 콘텐츠에 따라 다르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말이죠... 콘텐츠 크기에 따라 접속 가능한 방문자 수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평균적인 경우에 어느 정도 수준인지 물어보니 500~700명 정도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상품을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1. 사이트 최적화
  2. CDN 사용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이미지 최적화, 가벼운 테마 사용, 캐시 플러그인 설치,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 등을 통해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전문 개발자를 고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CDN을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진다고 하지만, 방문자 수를 수용하지 못하면 대안으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axCDN (지금은 "StackPath"로 바뀜)의 경우 몇 년 전만 해도 비용이 제법 비싼 편이었지만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계정의 대역폭 (Bandwidth) 사용량은 cPanel > Statistics > Bandwidth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Bluehost VPS의 Standard 상품에서는 1TB의 대역폭을 제공하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1/5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네요. 그리고 cPanel > Statistics > Awstats에서 도메인별로 보다 자세한 통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의 경우 cPanel 환경을 제공해왔지만, 최근 인터페이스를 리뉴얼하면서 cPanel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존 사용자는 cPanel 이용이 가능하지만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전환하고 cPanel은 종료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