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마켓에서 저렴한 윈도우 제품을 구입해서는 안 되는 EU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윈도우 10 라이선스가 쿠팡 등 오픈 마켓에서 1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었습니다. 해당 라이선스에 대하여 MS에서 불법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다음 영상에서는 MS가 오픈 마켓에서 저렴하게 판매되는 윈도우 라이선스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 마켓에서 저렴한 윈도우 라이선스 제품을 구입해서는 안 되는 EU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몇 천 원짜리 Windows 라이선스는 "주로 기업, 기관, 교육용 윈도우 MAK가 불법적인 루트로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이런 제품을 사용할 경우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개인의 경우 중도에 인증이 풀릴 수 있고 라이선스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판매자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을 쿠팡에서 검색해보니 이제는 1만원 내외의 불법 제품은 찾아볼 수 없네요.

오픈 마켓에서 저렴한 윈도우 라이선스 제품을 구입해서는 안 되는 EU

물론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정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경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소에서 개인용으로 저렴한 라이선스를 판매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품인증 워터마크 제거와 불법 여부

윈도우의 경우 정품 인증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몇 가지 기능이 제한되고 바탕화면 Windows 정품 인증 안내 워터마크가 표시됩니다.

정품 인증 워터마크가 상당히 눈에 거슬릴 수 있는데요. (개인적인 사용의 경우) 정품 인증 알림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품 인증 알림 비활성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윈도우 터미널을 관리자 모드로 연 다음, 다음 명령을 실행한 후에 윈도우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slmgr /renew

그러나 윈도우 정품 알림 워터마크를 비활성화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고 하는 분도 계시지만 여기에 대하여 마이크로소프트 포럼 글을 살펴보니 합법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The legal and official way to remove Windows Activation Watermark is to buy an official license for your required version of Windows 10.

Regarding your query, I don't think it's legal but it's definitely not official.

윈도우 정품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합법적이고 공식적인 방법은 필요한 윈도우 버전의 공식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것이다. (수동으로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것은) 합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확실히 공식적인 것은 아니다.

출처: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all/windows-watermark-manual-removal/d48a8458-25cc-4f1b-b8fb-c02d6a74eb50

단호하게 불법이라고 답변도 있습니다.

According to Microsoft TOC using windows after trial period without activating it is illegal. By removing the watermark you are doing exactly that so according to Microsoft terms it IS illegal.

마이크로소프트 이용약관(TOC)에 의하면, 활성화(정품인증)하지 않고 체험 사용 기간 후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워터마크를 제거함으로써 그렇게 하는 것은 MS 규정에 따라 불법이다.

워터마크와 관련하여 구글링해보니 앱이나 소프트웨어에서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것은 대부분 불법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오래 전 윈도우 라이선스 때문에 윈도우 대신 리눅스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리눅스는 사용법이 윈도우에 비해 어려운 편이고, 무엇보다 업무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호환성 때문에 결국 윈도우로 회귀하였습니다. (당시 MS 오피스 대신 Star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것도 완벽히 호환되지는 않았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기 싫으면 맥 제품을 사용하면 되지만 비용 문제가 있고, 마찬가지로 업무용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대안이 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 체제에서 탈피하기 위한 OS 개발 소식이 있었지만 모두 실패한 것 같습니다.

좋든 싫든 윈도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업인 경우 라이선스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저렴한 윈도우 라이선스는 불법이므로 회사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에 다니던 한 선배가 한 말이 생각나네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을 당하면 컴퓨터에서 하드 디스크를 떼서 서랍 속에 넣으면 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러면 서랍 속에 든 것을 단속반이 어떻게 할 수 없다고 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