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PC 속도가 느려지거나 기타 문제로 인해 시스템을 복원하거나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고스트(Ghost)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서 복원하곤 했습니다.

저는 윈도우 XP, 윈도우 2000에서는 시스템 복구를 자주 했지만 윈도우 7의 경우 4년 이상 사용하면서 한 번도 복원하거나 초기화한 적이 없습니다. 최근 운영 체제는 CClean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주 PC를 청소해주면 오랫동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앞날은 아무도 모르므로 처음 운영 체제를 설치하고 필요한 업데이트와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후에 운영 체제를 통째로 이미지 파일로 만들면 추후에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복원 지점을 만들어서 복원하는 옵션이 제공되지만, 저는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다음 윈도우 10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7의)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툴을 통해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D 드라이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만들기 작업은 하나의 하드에 파티션을 나누어서 작업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별도의 하드를 추가하여 실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 윈도우 10에서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받아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글을 검색엔진에서 찾을 수 있지만, 윈도우 10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조금씩 바뀌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의 스크린샷은 현재 최신 윈도우 10 Home 버전을 기초로 한 것입니다. 추후에 윈도우 10이 업데이트되면 인터페이스가 약간 바뀔 수 있습니다.

LG전자 2020 그램15 노트북 (10세대 39.6cm UHD Graphics), i5-10210U, WIN10 Home

윈도우 10에서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방법

  1. 윈도우 아이콘 옆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고 '파일 히스토리'(①)를 입력한 다음 '파일 히스토리로 파일 복원'(②)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이미지 백업 - 파일 히스토리로 파일 복원

2. 파일 히스토리 화면에서 "파일 히스토리 설정을 구성하십시오"를 클릭합니다.

파일 히스토리가 없습니다

3.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왼쪽 하단의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 파일 히스토리

4. 백업 및 복원(Windows 7) 화면이 표시됩니다. 왼쪽에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윈도우 7에서 제공되던 백업 및 복원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 백업 및 복원(Windows 7)

5.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백업 파일이 저장될 위치(1)를 선택한 다음 "다음"(2)을 클릭합니다.

백업 이미지 저장 위치 선택

6. 백업 설정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백업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의 크기도 표시됩니다. 백업 시작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윈도우 10 백업 설정 확인

7. 백업이 완료되면 백업 저장 위치에 WindowsimageBackup이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완료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시스템 복원하기

시스템을 이전 상태로 복원하려면 윈도우 10 고급 부팅 옵션으로 부팅해야 합니다.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복구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부팅해야 합니다.

윈도우가 실행된다면 왼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 전원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시스템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1. 윈도우가 재시작되면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복구

2. "문제 해결"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복구 - 고급 옵션

3. "고급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 옵션이 표시되지 않으면 아래의 "복구 옵션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복원 - 고급 옵션

4.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 시스템 이미지 복구

5. 계정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계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5

6.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 - 암호 입력

7.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저는 C에는 SSD, D에는 HDD가 설치된 상황에서 D에 시스템 이미지를 저장했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를 인식하여 표시하네요. 이상이 없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백업 선택

8. 추가 복원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음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6

9.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7

이상이 없으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8

다시 한 번 "복원할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가 시스템 이미지의 데이터로 바뀝니다" 확인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를 누르면 시스템 복원이 시작됩니다.

윈도우 10에 필요한 업데이트와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후에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만들면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 손쉽게 최적의 윈도우 환경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