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도메인 .blog 도메인 이름

새로운 도메인 이름 .blog

며칠 전에 Elegant Themes 블로그에 흥미로운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바로 .blog 도메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11월 21일에 일반인들이 등록할 수 있도록 .blog 도메인 이름의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가령 이전에는 myblog.com처럼 사용하는 것을 이제 my.blog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신규 도메인 .blog 도메인 이름 3

.blog(닷 블로그) 도메인은 위의 그림과 같이 matt.blog처럼 표시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이 도메인 이름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blog는 완전히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TLD)입니다. 2012년, ICANN에서 새로운 유형의 TLD인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을 발표했는데, 경매를 통해 업체들이 .store, .host와 같은 도메인에 대한 권리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blog도 그 중 하나입니다.

.blog는 2015년 베일에 가려진 파나마인 바이어가 약 1,900만 달러에 경매를 통해 낙찰 받았다고 합니다. 이 가격은 당시의 다른 유형의 gTLD 경매가보다 3배나 높은 가격이라고 하네요.

2016년에 바이어가 다름 아닌 워드프레스(WordPress) 개발사인 '오토매틱(Automattic)'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blog는 판매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좋은 도메인 이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blog를 선택한 도메인에 대해 불이익(Penalty)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무엇보다 워드프레스(WordPress) 개발사인 '오토매틱(Automattic)'이 이 도메인 이름을 적극적으로 밀어줄 가능성도 농후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com이 가장 알아주는 도메인 네임이고 .blog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도메인이라는 것은 이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blog는 https://get.blog/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한국어 버전(https://get.blog/ko/)도 있네요. 단점은 등록비가 1년에 30달러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유명한 키워드는 가격이 몇 천 달러 혹은 1만 달러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korea로 검색해보면:

신규 도메인 .blog 도메인 이름 4

korea.blog는 사용할 수 없지만 추천 도메인으로 asia.blog, seoulkorea.blog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asia.blog는 6천 달러나 되고, seoul.blog는 연간 11,500달러나 되네요. 하지만 별로 인지도가 없는 대부분의 도메인은 연간 30달러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위해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지만 좋은 도메인 이름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추가: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blog 도메인 등록하여 사용하기

참고로 .blog 도메인은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서 등록하여 사용하는 무료/유료 서비스)에서 Store > My Domains으로 이동하여 "Register a new domain name"을 클릭한 다음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blog 도메인 이름

가입형 워드프레스 내에서 등록하면 연간 22달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저도 이전에 나름대로 괜찮은 도메인 이름을 몇 개 보유했지만 사이트가 활성화가 안 되니까 결국에는 사용을 하지 않게 되더군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