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의 CodeGuard 백업 서비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의 일부 상품에는 무료 CodeGuard 백업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 가입 시 또는 가입 후에 CodeGuard 서비스에 별도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워드프레스 백업/복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여 다운로드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참고로 Bluehost basic 플랜의 경우 월 최저 3.95달러이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Bluehost VPS(이 블로그)와 공유호스팅을 5년 이상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경험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에 자세히 기재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가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의 CodeGuard 백업 서비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괜찮은 것 같지만, 공유호스팅에서는 일부 상품에서만 백업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백업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용량을 절약하기 위해 일간 백업만 가능하도록 설정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sftp를 통해 접속하여 cPanel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백업 서비스를 위해 CodeGuard 상품을 별도로 가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의 CodeGuard 백업 서비스

Basic은 연간 35.88달러이지만 Plus와 Pro 상품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활성화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합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Basic 상품은 용량이 1GB에 불과하여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cPanel의 File Manager 툴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사이트 전체를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받은 후에, CodeGuard에서는 이미지 파일과 데이터베이스(DB)만 백업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파일 매니저로 접속하여 각 사이트를 zip 파일로 만들어 FTP로 다운로드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모두 다운로드해 놓았습니다. 그런 다음 CodeGuard에서 가장 중요한 사이트의 데이터만 백업만 하도록 설정하고 DB는 모든 DB를 추가하여 백업하도록 설정했습니다.

CodeGuard 설정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CodeGuard 활성화를 요청하였다면 https://my.bluehost.com/cgi/codeguard에 접속하여 백업할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ftp/sftp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ftp 정보를 모른다면 cPanel에서 FTP 계정을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Basic 플랜에서는 5개 사이트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하나를 추가한 후에는 여러 개의 DB를 추가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CodeGuard가 DB에 접속하도록 특정 IP 주소를 허용해주지 않으면 CodeGuard를 이용한 백업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요청하면 조치를 취해줍니다.

저는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위해 DB를 추가할 때 "Access denied. Please correct the database name, username, or password. MySQL error 1045."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의 CodeGuard 백업 서비스 - DB 백업 설정하기

External Database Hostname or IP 필드에는 공유호스팅의 서버 IP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MySQL UsernameMySQL Password 정보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의 wp-config.php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해도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면 조치를 취해 줄 것입니다.

마치며

사이트를 백업하는 작업은 귀찮을 수 있겠지만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가끔 수동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의 자동 백업 기능을 믿다가 낭패를 보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저는 이 블로그의 cPanel 백업을 한 달에 한 두 차례 다운로드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문제가 되어 백업본을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이때까지 아무 일이 없었더라도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백업할 때에는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들을 다운로드하시면 되고, 데이터베이스는 phpMyAdmin 등을 통해 DB에 접속하여 백업하시면 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