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 텍스트/자막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며칠 동안 동영상에 쉽게 자막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냥 자막이나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지만 배경색을 함께 추가하는 것이 난관이었습니다.

전문적인 유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가능하지만 가능한 한 무료 혹은 저렴하게 동영상에 원하는 효과를 주면서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원하는 경우 파워디렉터 15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새 버전이 나오면서 버전 15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쉽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유료 프로그램을 원하는 경우 Camtasia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Camtasia는 유명한 화면 캡처 프로그램인 스내그잇(Snagit)을 만든 업체에서 만든 화면 녹화 및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거나 시작하려는 경우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YouTube SEO를 연구하여 접근하면 보다 유튜브가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다음 팟인코더

다음 팟인코더는 몇 년 전에 사용해보았기 때문에 다시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다음 팟인코더는 이제 단종되어 공식적으로 다운로드받을 수 없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블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바이러스 조심하세요^^).

다음팟인코드는 자막 파일을 합칠 수도 있고, 텍스트를 추가하는 기능도 제공하는 등 비교적 괜찮은 프로그램이지만 단종되어 아쉽네요.

프로그램이 오래 되어서 그런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자막의 위치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는 등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경색도 지정할 수 없습니다.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

Windows Movie Maker의 경우 MS에서 지원을 중단하여 더 이상 배포되지 않고 있고,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여 실행하면 Trial Version으로 실행됩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29달러 정도의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참고로 설치 폴더에 있는 실행파일의 바로 가기를 만들어서 실행하면 등록하라는 화면이 표시되지 않습니다(참고).

무비 메이커는 간단히 텍스트를 입히기에 매우 좋은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에 간단하게 텍스트를 추가하는 기능이 필요한 경우 무비 메이커를 권장합니다.

텍스트의 위치를 마음대로 조정이 가능하고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파일을 편집한 후에 인코딩을 하면 동영상 크기가 줄어듭니다. (다만 동일 시점에 하나의 자막만 추가할 수 있고 배경색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Lightworks

Lightworks는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유료와 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전문적으로 편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효과를 주려면 시간을 투자하여 제대로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툴도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위의 YouTube 영상처럼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저렇게 만들기는 쉽지 않고 약간의 학습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료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곧바로 활용하기에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용법에 대한 다양한 동영상이 있기 때문에 도전을 좋아한다면 한 번 시도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사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고 실행하니 YouTube 동영상에 나오는 화면과 달라서 조금 헤매었습니다. 알고 보니 설정에서 Fixed가 설정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네요. Flexible로 바꾸면 유튜브 튜토리얼 동영상에 나오는 화면과 비슷하게 될 것입니다.

아마 많은 초보 사용자들이 설치 후에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툴바가 보이지 않아서 멘붕이 왔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동영상도 있네요.

Lightworks는 https://www.lwks.com/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VSDC Free Video Editor

VSDC Video Editor는 유료 버전(Pro)와 무료 버전(Free)으로 제공되며, 무료 버전으로도 꽤 많은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텍스트/자막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2

그림과 같이 레이어로 도형, 텍스트 등을 추가할 수 있어 편집이 쉬운 편입니다.

편집을 완성한 후 Export하려고 하니 Pro 버전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무료 버전으로 동영상을 만들었다고 하는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서 Export하는 포맷을 다르게 해주면 최종 동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료로 구입할 경우 21.99달러이고, 구글을 통해 할인 쿠폰을 검색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VSDC Video Editor는 쉽게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 같습니다.

Pinnacle Studio

Pinnacle Studio는 세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 Pinnacle Studio 20.5 - 59.95달러
  • Pinnacle Studio 20.5 Plus - 99.95달러
  • Pinnacle Studio 20.5 Ultimate - 129.95달러

가격은 수시로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서 쿠폰을 받아서 적용하면 조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아마존에서 이전 버전을 최신 버전보다 많이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텍스트에 사전 제공되는 Motion 효과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lus나 Ultimate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Pinnacle Studio는 덩치가 매우 큰 프로그램입니다.

테스트한 여러 가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에서 비교적 수월하게 텍스트를 추가하고 배경색(배경 이미지)을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Pinnacle Studi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을 하려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요구하면 환불 요청을 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동영상 편집을 전문으로 하려는 경우 피너클 스튜디오보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마치며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을 원하는 경우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전문가 툴을 사용해야 하겠지만, 간단한 텍스트 추가 같은 기능은 무비 메이커, VSDC Video Editor와 같은 무료 툴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정교한 기능을 원한다면 비록 유료이지만 Pinnacle Studio 같은 프로그램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개 댓글

  1. 저는 2011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자막 제작을 해오고 있습니다.
    별의 별 자막프로그램을 다 써왔는데 지금은 3가지 프로그램으로 정착했습니다.
    타임코드찍기, 어찌보면 번역만큼 귀찮은 작업이긴 한데 이것도 익숙해지니 빨리 찍는 편입니다. 1시간 짜리 동영상이면 2~3시간이면 타임코드 다 찍는 것 같네요. 저는 타임코드 찍는 용도로 Aegisub를 씁니다.
    타임코드 찍고 번역한 자료 옮기고 나면 완성된 srt 또는 ass 파일이 생기는데, 해상도에 따라서 처리 방법이 달라집니다. 4K일 경우에는 After Effect 용으로 변환후에 Adobe Media Encoder로 적용. 그 이하의 화질일 경우에는 그냥 다음팟인코더를 사용합니다. 물론 화질은 개떡이 되지만요... ㅠㅠ

    1. 구글에서 '자막 프로그램'으로 검색해보면 Aegisub은 앞쪽에 검색이 안 되고 뒤쪽에 검색되네요.ㅎㅎ

      Aegisub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테스트해보아야겠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