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를 확인하여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이전하는 방법

0

장기간 거래가 없는 계좌는 거래중지계좌로 편입되어 거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거래중지계좌로 입금을 하려고 시도하면 거래중지계좌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입금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장기간 거래가 없는 휴면계좌가 있는 경우 거래중지계좌에 편입되기 전에 입금 혹은 출금하여 활동성계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 비활동성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이전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로 통장을 개설하려면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계좌를 해지하는 대신 계좌를 유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음 요건에 해당하는 계좌는 거래중지계좌에 편입됩니다.

  1. 예금잔액이 1만원 미만이며, 1년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
  2. 예금잔액이 1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이며, 2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
  3. 예금잔액이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이며, 3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
  4. 예금잔액이 10만원 이상이며, 4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

최근 한국씨티은행으로부터 장기간 거래가 없는 계좌에 대하여 2019년 1월 1일부터 거래중지계좌로 별도 관리할 예정이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오래 전에 한국씨티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했지만 최근에는 거래가 거의 없었습니다.

거래중지계좌로 편입된 계좌는 영업점 방문 또는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 계좌를 해지하여 잔액을 찾아가실 수 있으며, 잔액이 50만원 이하인 거래중지계좌는 계좌통합관리시스템 (www.accountinfo.or.kr)을 통해서도 계좌 해지가 가능합니다.

계좌통합관리시스템 사이트를 방문하여 비활동성 계좌를 확인하고 원하는 경우 계좌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를 확인하여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 이전하기

먼저 계좌통합관리시스템 사이트(www.accountinfo.or.kr)를 방문합니다.

비활동성계좌 검색

메뉴 중에서 “계좌통합조회(은행)” 혹은 “계좌통합조회(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을 클릭합니다.

비활동성계좌 확인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휴면계좌 확인하기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 계좌 확인하기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휴면계좌 목록 확인하기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은행별 계좌 내역이 표시됩니다. 각 은행별로 활동성계좌와 비활동성계좌로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상세 조회를 원하는 경우 맨 오른쪽의 “조회”를 클릭합니다.

휴면계좌 확인하기

개설일과 최종 입출금일, 그리고 잔고가 표시됩니다. 씨티은행 계좌를 2014년 12월 30일에 마지막으로 이용한 것으로 나오네요. 그러므로 올해 말까지 입금 또는 출금을 하지 않으면 거래중지 계좌로 편입되게 됩니다.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이 화면에서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다른 통장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잔고를 이전하려면 맨 오른쪽의 “신청“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잔고를 이전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비활동성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

잔고 이전 및 해지는 처리가 완료된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정말로 계좌를 해지할 것인지 다시 한 번 고려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계좌를 개설하고 장기간 이용하지 않을 경우 거래중지 계좌로 편입되어 거래할 수 없게 됩니다. 거래중지 계좌를 활동성 계좌로 전환하려면 필요한 서류를 챙겨서 은행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리 확인하여 계좌가 거래중지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