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업데이트

사이트그라운드의 개선된 백업/복원 기능

Siteground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괜찮은 성능을 제공하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다른 해외 호스팅과 마찬가지로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에서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백업/복원 기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백업 기능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상품(StartUp, GrowBig, GoGeek)에서 지난 30일 기간의 백업본 제공
  • GrowBig, GoGeek에서 원클릭 복원 기능 제공 (StartUp에서는 유료로 복원 제공)
  • 전체 시스템을 복원하거나 개별 폴더별, 개별 DB별로 복원 가능
  • 주문형 즉시 백업 기능 도입(GoGeek에서는 무료, StartUp과 GrowBig에서는 유료)

이전에는 GrowBig과 GoGeek에서만 백업/복원 기능이 제공되었지만, 이제 StartUp에서도 백업 기능이 제공됩니다. 다만, 원클릭 복원 기능은 GrowBig과 GoGeek에서는 무료지만 StartUp에서는 유료로 요청 가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백업 기능

2019년 3월 28일 업데이트: StartUp을 포함한 모든 계정에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참고).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백업/복원 기능 사용하기

사이트그라운드의 백업 기능은 cPanel 내의 Backup Tools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백업 기능

Backups Manager > Backup Tool을 클릭합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업데이트 2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은 GrowBig 기준입니다. 다른 플랜에서는 UI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에서 날짜를 선택한 후에 Full Account(모든 파일 & 데이터베이스) 복원을 하거나 파일 혹은 데이터베이스별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Create Backup 탭을 클릭하면 현재 상태를 그대로 백업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백업

GrowBig에서 이 기능은 유료 같습니다. 실제 이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주문형 즉시 백업의 경우 StartUp과 GrowBig에서는 유료이고 GoGeek에서는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까지의 수정 사항을 백업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방금 수정한 내용을 백업하고 다른 수정을 해야 한다면 번거롭더라도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 백업과 수동 백업

웹호스팅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수동으로 백업해놓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가령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간의 백업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사이트에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지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에서 원하는 날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사이트 관리를 잘 하지 않는다든지,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7일보다 더 과거의 시점으로 복원해야 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 백업/복원 기능이 소용이 없게 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30일의 기간 이내에서 자동 백업본을 제공하므로 그나마 사정이 나은 것 같습니다.

또, 진짜 드물지만 웹호스팅 업체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랜섬웨어 등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사이트 자체가 날라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국내 중소 웹호스팅업체 중 하나인 나야나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많은 사이트가 피해를 보았습니다.

해커에게 거액의 돈을 지불하여 겨우 서버를 복구했지만, 복구가 되기까지 몇 주에서 한 달 이상 동안 사이트 접속이 안 되어 중소업체들의 피해가 컸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별도로 백업본을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저장해놓은 사이트는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하여 복원할 수 있었지만, 웹호스팅 업체의 자동 백업 기능을 믿은 많은 업체가 자체로 백업본을 보유하지 않았습니다.

백업을 해놓는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기 때문에 웹호스팅 업체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서버가 파괴되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마치며

저는 사이트그라운드를 비롯하여 Bluehost 등 여러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보유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빠른 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백업 등 편의 기능도 훌륭한 편이고 지원(Support)도 이용한 업체 중에서 가장 빠르고 괜찮은 편인 것 같습니다.

리소스 대비 비용 효율성을 감안한다면 블루호스트가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에 가입할 경우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커미션을 위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직접 사용해보고 경험을 그대로 전달해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정성과 성능 면에서는 Siteground가 괜찮은 것 같고, 가성비 측면에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저렴한 호스팅을 원한다면 iPage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URL에 한글, 일본어 등 비라틴어문자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 된 사이트를 운영할 때 문제가 발생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태그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 한국어 사이트인 경우 URL이 한글로 되어야 SEO에 유리합니다.)

참고


5개 댓글

  1. 안녕하십니까.
    이 사이트를 진작 방문해야 했는데 이제 보게 됐습니다. 제가 찾는 곳입니다.
    안내하신대로 이곳을 통해 SiteGround 호스팅에 가입했더라면 더 많은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과 미안함도 드네요.
    사이트에 The7테마를 사용하려고 해외 호스팅을 찾다가 외국 분이 SiteGround를
    추천해줘서 가입했는데 좋지만 언어소통때문에 애를 먹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때 고객센터 직원과 채팅상담을 하면서 구글번역창을 띄워놓고
    땀을 흘려가며 겨우 설치하였습니다. The7 테마는 제가 운좋게 무난히 설치했습니다.
    설치 후 만일을 대비해서 ftp 파일질라로 리모트사이트 iogs에 저장된
    '사이트명-2019-12-27.gz 파일을 제 pc에 저장해 놓았습니다.
    그러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The7 테마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모를 설치하고 나서 에러가 나고, 로드 되긴하는데
    영 마음에 들지 않아 위에 말한 날짜 2019-12-27일로 되돌리고 싶은데
    (이것을 지정날짜 복원이라고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타에 원위치 해달라고 하면 처리 해 주나요?
    직원이 이것 저것 영어로 물어오면 얼른 타이핑하기가 너무 힘들고 당황스러워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요? 설명해 주시면 따라해 보겠습니다.
    참! 그리고 위에 달력보이는 백업화면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구입해서 깔아야 하는지
    없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귀찮게 할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해외호스팅업체를 찾다가 글을보게 되어 연락드립니다.
    도움부탁드리니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