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해외 가상 호스팅(VPS) Vultr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0

해외 가상 호스팅(VPS) 서비스 중 하나인 Vultr는 월 최저 2.5달러 상품을 제공하므로 매우 저렴하게 VPS를 이용해보려는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Vultr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미리 구성된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직접 서버를 설치, 구성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에서 nginx 구성 파일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서버 IP를 도메인 이름의 A 레코드로 등록하면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nginx 구성 파일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는 방법도 “Ubuntu에 PHP 7.0/PHP 7.1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 IP를 A 레코드로 추가하는 방법은 해당 도메인 이름의 DNS 정보에서 A 레코드만 업데이트해주거나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Vultr로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A 레코드만 변경하는 것과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것의 차이점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Vultr로 변경하는 방법

먼저 현재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IP 주소는 Vultr에 로그인하면 서버 리스트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Server > Instances).

이 정보를 잘 메모해둡니다.

이제 Servers > DNS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비슷하게 추가된 도메인 리스트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Vultr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ns1.vultr.com
ns2.vultr.com

해당 도메인이 등록된 등록관리대행업체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위의 정보로 바꾸도록 합니다. 참고로 .com 도메인의 경우 onlydomains.com 같은 업체에서 등록하거나 이 업체로 이전시키면 저렴한 비용에 도메인을 등록, 유지관리할 수 있습니다(“저렴하게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 참고).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했다면 다시 Servers > DNS 탭으로 이동하여 Add Domai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Domain(도메인) 부분(1)에 추가할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Default IP Address(기본 IP 주소) 부분(2)에 위에서 메모한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한 다음 Add를 누르면 도메인이 추가됩니다.

서버를 변경하는 경우 IP 주소 변경하기

Vultr에서는 스냅샷 기능을 제공하여 특정 시점의 서버 상태를 그대로 이미지로 만들어 보관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백업 기능으로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전에 만들어놓았던 스냅샷을 사용하여 새롭게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냅샷을 만들고 복원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냅샷을 사용하여 서버를 새로 복원한 경우 IP 주소가 변경되게 됩니다. 그러면 변경된 IP 주소를 DNS 정보를 통해 업데이트해주어야 합니다.

Servers > DNS에서 오른쪽에 있는 편집 아이콘(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비슷한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A 레코드의 맨 오른쪽에 있는 편집 아이콘(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IP 주소를 새로 변경된 IP 주소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시간이 조금 지나면 새로 복원된 서버로 도메인이 연결될 것입니다.

Vultr, Digital Ocean, Linode 등의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V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서비스는 비관리형이기 때문에 Linux를 설치하여 구성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 처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Vultr는 스냅샷 기능이 있어서 비교적 쉽게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어서 초보자에게 유용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는데, 관리형(Managed) 호스팅입니다. 관리형 호스팅의 경우 원하는 서버 작업을 할 수 있고,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cPanel이 제공되므로 쉽게 서버 관리가 가능하고 PHP 버전 등의 변경도 용이한 편입니다. cPanel이나 지원 등의 요소가 필요 없다면 Vultr를 이용하면 비용을 1/3~1/2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선택에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월 2.5달러~10달러의 저렴한 비용에 VPS를 경험해보고 싶은 경우 Vultr 등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 별로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Bluehost VPS와 같은 관리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Bluehost나 a2 호스팅보다 Siteground가 더 빠르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Vultr와 유사한 Digital Ocean을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0달러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가 플랜을 선택하여 약 1~2개월 정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