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SiteGround에서 이메일 계정 설정 / 관리하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에서 이메일 계정을 생성하여 cPanel 내의 Webmail 툴이나 Thunderbird, Outlook 같은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통해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내용은 cPanel을 사용하는 다른 호스팅(예: Bluehost)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외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메일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cPanel > Mail 그룹 아래의 MX EntryAdvanced MX Editor를 사용하여 MX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사이트그라운드에서 MX 레코드 구성하기 참고).

이메일 계정 관리하기 (Manage Email Accounts)

이 글은 사이트그라운드의 Email Tutorials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일부 스크린샷은 편의상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이메일 계정 만들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새로운 이메일 계정을 만들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다음 Mail > Email Accounts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계정 만들기

그러면 새로운 이메일을 만들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되고, 아래에 이미 만들어진 이메일 계정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계정 만들기

신규 계정을 만들려면 몇 가지 필드를 입력합니다.

  • Email - 생성하려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계정에 연결된 도메인(기본 도메인과 모든 애드온 도메인 및 파킹 도메인)에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 Password - 강력한 패스워드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Password Strength Meter에서 선택한 암호가 얼마나 강력한지 표시합니다.
  • Mailbox Quota - 메일함의 크기를 선택합니다. 호스팅 플랜에 따라 최대 메일박스 크기가 다릅니다. GoGeek의 경우 최대 허용되는 메일박스 할당량이 6000MB입니다. 전체 이메일 계정을 합한 용량 같습니다.

Create Account를 클릭하면 이메일이 생성됩니다.

이메일 계정 삭제하기

이메일 계정을 제거하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다음 Mail > Email Accounts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계정 만들기

맨 아래에 보면 생성한 이메일 계정 목록이 있습니다. 삭제를 원하는 계정 오른쪽에 있는 "Delete"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이 삭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계정 삭제하기

Delete를 클릭하면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변경하기

이메일 비밀번호를 변경하려면 cPanel > Mail > Email Account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하단의 이메일 계정 리스트에서 원하는 계정의 오른쪽에 있는 "Change Password"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비밀번호 번경하기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Password Generator를 클릭하여 자동으로 비밀번호를 생성하거나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에 "Change Password"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가 변경됩니다.

이메일 도메인 포워딩 (Email Domain Forwarding)

Email Domain Forwarder는 특정 도메인명의 모든 이메일을 다른 도메인명으로 리디렉션시킵니다. 예를 들어, domain.com을 domain.net으로 리다이렉트하도록 설정하는 경우, domain.com으로 가는 모든 이메일은 domain.net의 해당 사용자에게 리디렉션됩니다(예:  mike@domain.com --> mike@domain.net). 각 도메인명에서 설정한 POP 계정은 이 포워딩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메일 포워딩 설정을 하려면 cPanel > Mail > Forwarders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포워딩 설정

Add Domain Forwarde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도메인 포워딩 설정

드롭다운 상자에서 도메인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포워딩될 도메인명을 입력합니다. Add Domain Forwarder 버튼을 클릭하면 도메인 포워딩 설정이 생성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도메인 포워딩 설정하기

도메인을 변경한 후에 기존 이메일 주소로 오는 이메일을 새로운 이메일 주소로 전달하고 싶은 경우 이메일 도메인 포워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포워딩 별칭 관리 (Email Forwarding Aliases)

이메일 포워딩은 특정 계정에서 다른 계정으로 이메일을 재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webmaster@example.com, info@example.com 등 여러 개의 메일을 만들었지만 모든 이메일을 동일한 이메일 주소(예: john@example.com)에서 받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포워딩을 설정하려면 cPanel > Mail > Forwarders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포워딩 설정

Add Forwarder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포워딩 설정하기

첫 번째 빈 칸에 포워딩하려는 이메일 주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가령, user@yourdomainname.com의 경우 첫 번째 빈 칸에 사용자를 입력합니다. 포워드되어야 하는 수신 메일의 주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으로 송신자에게 반환할 실패 메시지(Failure Messag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포워딩 설정

Advanced Options를 클릭하면 시스템 계정으로 메시지를 포워드하거나 프로그램으로 파이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 포워드된 메일을 폐기(discard)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메일 포워딩 고급 옵션

Add Forwarder를 클릭하면 포워딩이 설정됩니다.

이메일 자동 응답 설정 (Email Autoresponders)

Auto Responders를 사용하면 이메일 계정에 대하여 자동 응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질문을 제출한 후에 확인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휴가를 가는 경우 친구나 고객에게 휴가 중이라는 자동 응답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자동 응답 이메일을 설정하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Mail > Auto Responders를 클릭합니다.

자동 응답 설정하기

새로운 자동 응답 메시지를 추가하려면 Add Auto Responder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자동 응답 기능

자동 응답 회신을 보낼 이메일 주소, 보내는 사람 이름, 자동 응답 이메일 제목, 문자 집합(Character Set), HTML 포맷으로 메시지를 표시할지 여부 등을 입력하거나 선택합니다. 그리고 Body에 자동 응답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자동 응답 기능

Create/Modify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 응답 설정을 생성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자동 응답

해외 업체들과 거래하다 보면 보통 휴가가 보름이나 한 달 정도로 길기 때문에 간혹 휴가 중이라는 자동 응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메일 확인하기

이메일 계정을 생성한 후에 해당 이메일 주소로 수신되는 이메일은 웹메일 툴을 사용하여 확인하거나 Thunderbird나 Outlook 같은 이메일 클라이언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cPanel > Mail > Email Accounts 페이지에서 설정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 목록에서 맨 오른쪽의 More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두 가지 옵션이 드롭다운 메뉴로 표시됩니다. 웹에서 곧바로 메일을 확인하려면 Access Webmail을 선택합니다.

썬더버드나 아웃룩 등 외부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려는 경우 Configure Email Client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자세한 구성 방법이 설명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이메일 구성하기

자동 구성 스크립트 방법과 수동 설정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구성 스크립트를 사용하려면 Automatic Configuration Scripts 아래의 표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운영 체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관련 기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지만 지면 관계상 생략했습니다.

저는 Bluehost에서 이메일 계정을 비슷한 방법으로 추가한 다음에 이메일 포워딩 기능을 사용하여 지메일 계정으로 포워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C에서는 모질라 썬더버드를 기본 이메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는 속도와 편의성면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