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cPanel 백업하기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는 지난 30일 기간의 백업본을 제공하고 원클릭으로 30일 이내의 날짜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단, 최저가 상품인 StartUp에서는 원클릭 복원 기능을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업데이트

자동 복원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수동으로 직접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StartUp 상품에서는 원클릭 복원 기능이 유료이므로 미리 백업을 받아놓으면 만일의 사태에서도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동 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백업본을 잘 받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사이트라면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안전한 곳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cPanel 백업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자동 복원 기능 외에 cPanel 백업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모든 상품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cPanel 백업을 받으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Backups Manager > cPanel Backup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씨패널 백업

Backups Manager 아래의 Backup Tool(그림에서는 가려져 보이지 않음)을 클릭하면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cPanel Backup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백업

이 화면에서 전체 백업을 다운로드하거나 Home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 Email Forwarder 구성, 이메일 필터 구성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ull Backup(1)에서 Download a Full Website Backup을 클릭하면 웹사이트의 모든 파일과 구성을 압축 파일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여 다른 서버로 이전하거나 파일을 컴퓨터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Partial Backups 아래에서는 Home 디렉터리와 MySQL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부분 백업을 받아놓으면 파일을 업로드하여 복원도 가능합니다.

  1. Full Backup - 전체 cPanel 백업본을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합니다.
  2. Download a Home Directory Backup - Home 디렉터리를 백업합니다.
  3. Download a MySQL Database Backup -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합니다.
  4. Restore a Home Directory Backup - 홈 디렉터리 파일을 업로드하여 복원합니다.
  5. Restore a MySQL Database Backup - 데이터베이스를 업로드하여 복원합니다.

웹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어제 날짜로 복원이 가능한지 물어보면 좋습니다. 많은 업체에서 백업본을 유지하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도 매일 백업본을 제공하지만 SiteGround처럼 자동 복원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Bluehost VPS에서는 일일 백업본, 주간 백업본, 월간 백업본을 보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Bluehost에서 일간(Daily), 주간(Weekly) 백업 파일 다운로드받기

저는 공간 때문에 일일 백업본만 보관하도록 설정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전체 백업본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cPanel 전체 백업이기 때문에 압축해도 4GB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참고: 이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즉 가성비가 뛰어난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편의성과 속도면에서 다른 호스팅업체보다 우수한 것 같습니다.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 Bluehost, SiteGround 등 여러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고 있고, 나름대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cPanel 백업하기 2

마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플러그인, 테마,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저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백업을 하는 작업은 귀찮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믿고 백업을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주기적으로 직접 백업을 하여 컴퓨터나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꾸준히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지만, 백업을 소홀히 하여 낭패를 보는 분들을 종종 목격합니다.)

나야나 랜섬웨어 사태... 다른 웹호스팅 업체는 안전할까?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