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그라운드 스테이징(Staging) 툴 - 사이트를 복제하여 변경/업데이트 테스트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에서 제공하는 Staging(스테이징) 툴을 사용하면 개발을 위해 워드프레스나 Joomla 사이트의 복제본을 쉽게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경우 실제 사이트에서 직접 실험을 하면 방문자들이 완성되지 않은 기능을 경험하거나 잘못될 경우 사이트가 깨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테이징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표현에 "Cowboy coding(카우보이 코딩)"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라이브 환경에서 웹사이트 변경 작업을 하는 개발자와 다자이너들에게 사용되는 용어라고 하네요.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실 서버에서 작업해야 하는 경우 백업을 해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무료 와일드 SSL 인증서, 30일 백업본 제공,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테이징 기능은 GoGeek 플랜에서 제공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플랜

GoGeek에서는 이외에 워드프레스용으로 미리 설치된 Git(Pre-installed Git For WordPress)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시간이 날 때 이 기능도 테스트해보고 싶네요.

2019년 3월 28일 업데이트: GrowBig에서도 스테이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참고).

사이트그라운드에서 Staging 기능 사용하기

워드프레스나 Joomla 사이트를 리뉴얼하거나 업데이트하거나, 혹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기 전에 사이트를 복사하여 스테이징 환경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완료된 후에 라이브 사이트로 푸쉬(Push)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징 툴을 이용하려면 cPanel에 로그인한 다음 WordPress Tools > Staging 또는 Joomla Tools > Staging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스테이징 기능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WordPress Tools 섹션의 Staging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테스트 서버 만들기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된 워드프레스가 표시됩니다. 새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Add WordPress를 클릭하면 됩니다.

스테이징 복사본을 만들려는 사이트의 오른쪽에 있는 "Create Staging Copy"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Staging 기능

해당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설치된 폴더 내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는 경우, 그러한 파일이나 폴더를 스테이징 복사본에 포함시킬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에 Continue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Staging Copy에 아무나 접근하지 못하도록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패스워드를 지정하지 않으려면 Do not password protect를 선택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지정한 후에 Continue를 클릭하면 스테이징 복사본이 생성되고 스테이징 복사본을 관리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스테이징 툴

그림과 같이 몇 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 Push To Live - 스테이징 복사본을 사이트의 라이브 버전으로 교체합니다. 하지만 실 사이트의 복사본이 백업되므로 스테이징 버전으로 교체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되돌릴 수 있습니다.
  • Destroy Staging - 스테이징 복사본을 삭제합니다.
  • Replicate - 현재 스테이징 환경을 복사/복제합니다.
  • Password Protection - 스테이징 사본을 비밀번호로 보호합니다.
  • Admin Panel - 현재 스테이징 환경에서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패널에 액세스합니다.
  • Create a Git Repo - 사이트그라운드의 SG-Git 툴을 사용하여 이 스테이징 복사본의 Repository(리포지토리, 저장소)를 만들고 Git의 로컬 설치본과 통합합니다.

스테이징 환경에서 복제한 워드프레스에 접속하려면 Admin Panel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스테이징 툴

그림과 같이 서브도메인을 이용하여 스테이징 복사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지정한 경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관리자로 로그인한 후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작업이나 업데이트 작업, 혹은 변경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Push To Live 버튼을 클릭하여 실 사이트로 푸쉬(Push)하거나 Destroy Staging을 선택하여 복사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징 복사본을 라이브 사이트로 올리더라도 사이트에 문제가 있으면 이전 사이트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지난 달에 Staging/SG-Git 기능에 대한 글을 한번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미루어오다가 오늘 Staging 기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SG-Git 기능은 조만간 시간을 내어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Staging 복사본을 실 사이트로 푸쉬한 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백업/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어제 날짜로 되돌리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스테이징(Staging) 툴 - 사이트를 복제하여 변경/업데이트 테스트 2

참고:


2개 댓글

  1. 제가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하면서 딱 현재 필요한 정보를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고깃 호스팅 서버를 사용하고 있고 사이트가 오래되어 새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합니다. 상담원은 스테이징 기능을 소개해주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이트의 용량이29기가 가량 되면서 사용할수 있는 용량이 11기가 정도입니다. 그래서 스테이징 카피가 안되더라구요...
    상담원은 업그레이드 하거나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라고 하는데 제가 컴퓨터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불필요한 파일은 알수가 없고 업그레이드 하게되면 클라우드 호스팅에서 비즈니스용으로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한달에 200불로 올라가게 됩니다...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임희성님.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작년에 한국을 비롯한 다수의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가입을 받지 않고 있고, 기존 고객에 대해서는 계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가격이 제법 인상되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045

      현재 상황에서 용량 부족으로 인해 스테이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찾아서 삭제하는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한다면 백업 파일이 있는 경우 PC로 다운로드한 다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크다면 백업 파일 크기도 제법 클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